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B맥주의 모바일 마케팅 전략 분석

모바일 마케팅/Mobile Marketing

by Marketcast 2004. 10. 1. 01:09

본문

OB맥주는 기존 업체들이 모바일 마케팅 비용으로 기껏해야 5000만원에서 1억원 비용에 그쳤던 것을 탈피해 과감히 20억이라는 비용을 투자하여 모바일 마케팅을 전개하였습니다.

20억 비용은 이통사에 지불하는 문자 메시지 비용 5억원을 비롯해 맥주 시음을 위한 맥주캔 4000만개 , 각종 이벤트 비용이 포함된 비용으로 OB맥주는 4월11일부터 5월3일까지 새롭게 선보인 쌀맥주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벤트는 SKT텔레콤 , KTF , LG텔레콤 이동통신 3사와 19세 이상의 모든 휴대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LG25 , 세븐일레븐 , 바이더웨이 , 훼미리마트 , 미리스톱 등 3860여개 전국 편의점을 대상으로 휴대폰 고객들이 이동통신 3사의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OB맥주 모바일 쿠폰의 화면을 편의점 점원에게 보여주면 맥주 1캔을 무료로 제공해 시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벤트 결과 모바일 통한 메시지와 이메일을 보낸 대상자 600만명 가운데 18%가 시음행사에 참여했으며 무료로 OB캔맥주를 받기 위해 편의점을 찾았던 고객은 추가로 OB맥주를 구매해 추가고객 비율이 50%에 달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했던 편의점 또한 이벤트 기간동안 방문을 통해 편의점 매출이 늘어났으며 편의점에서 OB맥주의 시장점유율도 10%이상 증가하였습니다. 마케팅을 전개한 이동통신 3사 또한 기존 인터넷 접속 및 데이터 통신활용이 늘어나 대행비용이외에 ARPU(가입자당평균수입)가 증가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OB맥주의 이러한 성과는 신제품 런칭시 타겟에 친숙한 모바일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해 특정 이통사가 아닌 3개 이동 통신사를 대상으로 편의점을 오프라인고객접점으로 활용해 고객의 위치 및 상황에 따라 고객이 실시간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마케팅을 전개 했기때문 입니다. 기존의 거리 시음회와 차별화된 이번 캠페인은 거리 시음회시 들어가는 고정비용을 줄여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으며 , 기존 시음회가 제품의 인지도 확산에 머물렀던 한계를 벗어나 편의점을 통해 추가구매를 유도하여 직접적인 매출로 연계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냥 대충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타겟의 일치성
젊은=모바일=편의점=맥주

-. 채널접점관리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채널과 24시간 고객접점이
이루어지는 편의점 관리

-. 샘플 및 경험마케팅
기존 시음회의 고정비용 절감을 통한 기회비용의 증가로
샘플 마케팅을 통한 고객경험 전달 확대

-. Win-Win 공동마케팅
OB - 제품인지도 및 추가구매연계
통신 - 매체비 및 ARPU증가
편의점 - 방문증대 및 UP&Cross Sell 증대

-. 통합마케팅 전략
마케팅4P믹스에 따른 타겟전략 , 고객접점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채널연계(2차캠페인 채널확대)등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애궁!! 하여튼 기타 다른 의견 있으시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