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Mail 매거진의 마케팅 활용 -E-mail 매거진 주제선택-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1. 3. 12. 12:30

본문

요새 부쩍 많은 메일 매거진(Mail Magazine)들이 쏟아지고 있다. 


E-Mail을 활용한 마케팅이 확대되면서 E-Mail 매거진 발간에 관하여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메일 매거진은 기존 잡지나 웹진에 비하여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여 전세계 어느지역이나 빠르고 쉽게 보낼 수 있으며, 제작비부담이 적고, 배송비에 관한 발송비용 부담이 적 으며 또한 웹보다 개인화된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며 누구라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메일 매거진은 인터넷 아웃소싱(Outsourceing)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모델로 시스템적인 원이라 든지 관리운영자원 운용능력이 없을 때 E-Mail 발송대행을 발송대행 업체에 맡겨 효율적인 컨텐츠 운영를 할 수 있게끔 해주는 역할도 더불어 수행하고 있다.


E-Mail을 활용한 비즈니스는 인터넷이 가진 인터렉티브(Interactive)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달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실현 할려는 의지라고 볼 수 있으며 메일매거진은 이러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메일매거진이 활성화되면서 개인의 입장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관심사나 다양한 주제들을 다른사람과 공유할수있으며 다양한 채널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홈페이지를 광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또한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집적된 회원들을 대상으로한 마케팅채널(Marketing Channel)외에 다양한 사용자(User)들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제품의 홍보 이외에 기업이미지나 기업정보를 제공할수있는 브랜드(Brand) 전략으로서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E-Mail 매거진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떠한 목적으로 E-Mail 매거진을 발행 할것인가에 관한 정확한 목표가 설정 되어야 한다. 

자사의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인지, 상품에 관한 홍보와 판매를 하기 위한 것인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것인지에 관한 정확한 목표가 설정 되어 있어야 한다.

정확한 목표가 설정되었으며 E-Mail 매거진 구성 전반에 관한 기획이 들어가야 한다. 먼저E-Mail 매거진에 관한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한다. 국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아이템은 무료정보,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정보들이며 그 밖의 아이템으로 영화, 연예정보, 학습정보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보다 일찍 E-Mail 매거진이 보편화 되어 있는 일본의 경우도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정보와 특히 성인관련 정보들이 아이템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출처: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