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오프라인 브랜드 접점구축 검색엔진 프로모션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2. 1. 1. 16:39

본문

서치엔진 프로모션 컨설팅을 집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일어나는 서치엔진 프로모션 전략설정 이다.


오프라인 기업이거나 컨설팅 담당자가 인터넷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전략설정에 필요한 근거자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근거자료를 토대로 전략설정에 관한 배경을 이해시켜 전략을 도출해 접근해 나가야 한다.로그분석의 Access_Log Referral_Log 는 검색엔진의 전략설정을 위한 타겟고객설정 과 키워드 추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활용된다.

 

L사의 경우 화장품 브랜드 11개를 국내 9개 검색사이트에 11개 화장품 브랜드사이트를 상위에 랭킹시켜 온/오프라인 브랜드접점을 구축하는 것 이었다.


담당자와 11개 화장품의 브랜드 매니저와의 회의를 통해 L사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추출해냈는데 각 브랜드 마다 브랜드에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추출해내 각 브랜드 마다 키워드가 10개가 넘었다.

대부분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부분을 배제한채 욕심을 부려 많은 키워드를 삽입을 요구하는데 일단 고객과 최접점 에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전략키워드를 하나 설정해서 등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략키워드를 설정하기 위하여 L사의 2달동안의 Access_Log Referral_Log 분석하여 트래픽과 타겟키워드의 평가 차트를 구성하여 타겟키워드를 추출해 냈다.

 

로그분석 결과 대부분의 사이트 방문자들이 각 화장품 브랜드를 접속하기위해 일반적으로 화장품이란 키워드 와 카테고리를 통해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2차적으로 각 화장품 브랜드명을 통하여 상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있으며 기타 화장품과 연관된 키워드인 피부” , “미용” ,  뷰티등의 키워드 접속자와 관련 카테고리 방문자들이 많았다.

 

이러한 로그분석 자료로 토대로 1차키워드는 화장품이란 키워드를 각 검색엔진에 우선순위로 랭킹을 집행하고 검색엔진 제목에 각 화장품 브랜드 이름을 토대로 설명문에 피부”, “미용” , “뷰티등의 연관키워드를 삽입하는 검색엔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다.


또한 브랜드 접점 구축을 위하여 각 검색엔진마다 L사의 화장품브랜드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화장품이란 키워드 검색결과 L사의 화장품 브랜드가 하나의 카테고리에 검색되도록 하였다.


카테고리를 통합하는 경우 검색결과 카테고리 순위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상위에 랭킹될 수있으며 또한 하나의 카테고리로 통합되는 경우 검색엔진 사용자는 브랜드 카테고리 주제 내에서 L사의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검색엔진에서의 온/오프라인 브랜드 접점구축을 하기 위해서 먼저 오프라인 브랜드에 관한 고객성향과 브랜드 속성 , 브랜드 아이덴티에 관한 철저한 전략을 토대로 온라인 고객성향에 관한 분석 , 각 검색엔진의 특징 분석 , 검색엔진 사용형태분석 , 경쟁사키워드 및 온라인브랜드키워드 분석을 토대로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L사의 경우 브랜드 매니저들이 일반적으로 인터넷 고객이 유행에 민감한 10 ~ 20대 후반의 사용자들이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와 각 화장품 브랜드가 가지고있는 브랜드 속성에 관한 키워드가 많을 것 이라는 생각했지만 로그분석 결과 검색엔진 사용자 들 대부분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일반적인 키워드(일반명사)를 통해 검색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