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품목별 전자상거래 적합성 고찰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2. 1. 1. 16:52

본문

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주제로 "품목별 전자상거래의 적합성"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재, 성공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물품별 특성을 분석하여 일반 품목의 품목별 전자상거래의 적합성에 대한 기준을 만드는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품목별 특성분석]

 

1. 서적의 특성

-종목의 다양성

-품목별로 품질 및 가격이 일정하다.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개인별로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타겟팅이 이루어져있다.

-운송, 배송이 편리하다.(ISBN코드가 미리 이루어져 있어서 물류가 편리)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 데이터베이스화가 용이하다.

- 생산, 유통의 확실한 분리가 되어있고 기존 유통의 구조가 복잡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 공급이 가능하다.

-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있다.

- 지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한 시장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참조> 지적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은 의, , 주에서 음식에 비교되는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문화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문화적 갈망은 의, , 주 문화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비유되어진다.

 

[소프트웨어]

 

-. 시장의 구조가 세분화, 다양화

- 글로벌화 하여 판매가 편리하다.

- 동일품목에 대하여 품질의 동일성이 보장되어진다.

- 배송 및 운송이 편리하다.

- 네티즌과 타겟의 일치성으로 매니아 시장이다.

- 셰어웨어를 이용한 네트워크상에서 선 사용 후 구매가 가능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이 공급되어진다.

- 문화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상품이다.

- 구전효과가 큰 상품이다.

- 상품의 의존도가 높은 상품이다.

- 홍보가 이미 이루어져 있는 상품이다.

-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다.

- 분야별로 전문화 되어 있다.

- 구매자의 "역시장"적인 특징이 있는 상품이다.

 

[음반]

 

- 종목의 다양성

- 품목별로 품질 및 가격이 일정하다.

-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고, 타겟별 매니아 시장이다.

- 개인별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타겟팅이 이루어져있다.

- 운송, 배송이 편리하다. (ISBN코드가 미리 이루어져 있다.)

-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 데이터베이스화 하기 용이하다.

- 생산, 유통의 확실한 분리가 되어있고 기존 유통의 구조가 복잡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이 공급되어진다.

-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있다.

- 지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한 시장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 중저가의 상품이다.

 

[ 장난감]

 

-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가 되는 상품이다.

- 문화적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다.

- 유행이 매우 민감하다.

- 교육적 정보의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상품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 계절에 민감하다.

- 운송 및 배송이 편리한 상품이다.

- 기존유통 체계가 복잡하다.

 

[하드웨어]

 

- 동일품목에 대하여 품질과 가격이 일정하다.

- 신상품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동일제품에 대한 업그레이 된다.

- 네티즌과 소비자계층의 타겟팅이 동일하다.

- 기존유통질서가 복잡한 상품이다.

- 매니아 시장이 존재한다.

- 개인별 커뮤니티가 이루어진다.

- 고가의 시장이다.

- 상품이 다양하고 고객층도 다양하다.

- 상품판매에 있어서 정보제공의 커뮤니티가 형성이 된다.

 

[티켓예매]

 

- 분야별로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 되어있고 매니아 시장이다.

- 지속적인 신상품이 제공되어진다.

- 동일품목에 대항하여 가격이 일정하다.

- 유통 및 배송이 간편하다.

- 개인별의 정보제공의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 생활의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상품이다.

- 온라인을 통하여 편하게 예약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

 

- 선물용품으로 적합하다.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가능하다.

- 편리,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중저가상품 이다.

- 배송체계가 잘 되어있다.

- 정보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 선물용 상품이다.

- 고객층이 다양하다.

- 지속적으로 신 상품이 나온다.

-.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품목별 전자상거래 적합성 체크리스트

                     자료참조: 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체크사항

()

()

()

비고

배송 및 운송이 용이한가?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는가?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가능한가?

 

 

 

 

준거적 정보를 줄 수 있는 매니아 형성의 시장이 가능한가?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 적합한 상품인가?

 

 

 

 

가격대가 적절하게 형성되어있는가?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가?

 

 

 

 

선물용품으로 적합한가?

 

 

 

 

지속적으로 신상품 공급되어질 수 있는가?

 

 

 

 

네티즌과 대상고객층의 적합성은?

 

 

 

 

기타적 요소

 

 

 

 

※ 본 체크리스트가 모든 품목에 적합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의 특이성 및 시장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전혀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할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