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마케팅 - 인터넷을 먼저 이해하자 -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2. 1. 1. 16:47

본문

언제부터인가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이 급속도로 우리 생활 속에 파급되는 이유는 인터넷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대한 네트워크로 전세계와 연결되어 있어 빠르고 신속하게 원하는 사람과 연결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처음에 인터넷은 군사분야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술정보교환 등으로 발전되어 지금은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이란 간단히 인터넷이란 자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적인 개념인 이익을 얻도록 도와주는 전략이다. 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이 가지는 속성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인터넷은 1960년 후반 미국 국방성이 여러대의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핵 전쟁 반발 시 하나의 정보가 차단되면 다른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거대한 프로젝트였다. 이 네트워크를 ARPnet이라고 하였고 이후에 이 네트워크을 기반으로 많은 대학교와 연구소의 컴퓨터들이 계속 연결되면서 규모가 커져 전 세계에 걸친 초대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의 처음 시작에서 알 수 있듯이 거미줄처럼 연결된 네트워크들간의 정보의 공유에 있었다. 즉 인간과 인간이 떨어진 공간에서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원활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던 것이다.

 

구분

기존 마케팅

미래형마케팅

고객에 대한관점

대상자

동반자

마케팅개념

판매지향적

고객지향적

마케팅시스템

거래형 관계형시스템

연결마케팅

마케팅전략

매스지향적 전략

쌍방형마케팅전략

마케팅목표

매출의 극대화

고객만족 극대화

경쟁력원천

브랜드 자산

고객자산

커뮤니케이션 개념

일방향적

쌍방향적

미디어개념

Broadcasting

Narrocasting

활용매체

대중매체

On-Line매체

유통의 성격

제품판매지원수단

고객접점수단

유통경로관리

제품에 적합한 경로선택

고객확보 연결수단

주요기반관리

경영자원 인력

정보 .데이터베이스

[참조자료:전자상거래 기술자격2(박문각)]

 

인터넷이 커뮤니케이션으로 가능한 가지 속성을 살펴보면 먼저 쌍방향성을 있다. TV가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매체라면 인터넷은 정보제공자와 수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둘째로 정보제시의 무제한성을 둘 수 있다. 시간적, 공간적, 양적, 내용적 제약을 두지 않고 무제한적으로 정보의 제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로 개별성을 들 수 있다.  TV의 채널은 제한되어 있어 선택적 수용에 많은 제약이 있지만 인터넷은 무수히 많은 채널에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고객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기존의 마케팅 비용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다.

2. 고객과의 쌍방향 마케팅이 가능하다.

3. 24시간 마케팅이 가능하다.

4. 타겟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하다.

 

이러한 다양한 속성들을 가진 인터넷은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최상의 도구로 자리잡아 가고있다.  대량생산체제의 Many-to-Many의 체계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One-to-One 마케팅으로 개별고객과의 접근을 통한 마케팅전략을 펼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유통경로의 다양화에 따른 비용상승을 기업과 소비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비용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에 기존의 마케팅과 차별화 된 인터넷 마케팅의 속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커뮤니티( Community)

 

인터넷은 시간과 거리와 공간에 상관없이 거대한 네트워크(Network)로 통해 1:1, :, 1:多등의 커뮤니티(뉴스그룹, 메일링리스트 , BBS)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를 통해 마케터 (Marketer)들은 그들의 상품홍보 및 타겟그룹 (Target Group)에 관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2. 스피드 (Speed)

 

인터넷 마케팅의 사이클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유연성을 가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추진해야 한다.

 

3. 인터렉티브 (Interactive)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끊임없이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지내야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기술과 매체들은 꾸준히 발전해 왔으며 현재도 많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인터넷은 E-Mail, Forum, BBS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과 실시간으로 상호 교감할 수 있는 최상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품개발부터 판매까지 고객의 입장이 반영되어 마케팅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깊이(Depth)

 

인터넷은 다른 미디어가 능가하지 못하는 깊이 있는 정보 (컨텐츠) 를 제공하고 있다.  깊이 있는 정보는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정보의 쌍방향을 가지고 전달한다는 것이다.(사용자에 관한 정보 획득과 정보제공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존 매체들이 일방적인 자사의 상품광고 메시지 전달에 주력하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적인 메시지가 효과적이었으나 제품에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은 개별고객에게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자신의 맞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해주며 다양한 커뮤니티 도구들을 이용하여 제품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 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하고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