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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는 마케팅? 성공한 마케팅?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4. 10. 1.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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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회사 "은영양"이 작성한 상반기 인터넷마케팅 컨퍼런스 관련내용입니다.아래에는 제가 발표한 "깜짝(?)마케팅 아이디어 사례" 관련 강의 내용입니다.  이놈의 "깜짝"때문에 자료준비하는데 고생했습니다.
1주일동안 국내 , 일본 , 미국 인터넷 및 마케팅 관련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깜짝"할 만한 마케팅이 뭐가 있을까 뒤져봤는데.. 정말 없더라구요..

2004년 마케팅 아이디어 사례분석 -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2004년 상반기는 블로그를 활용한 e-Branding 마케팅 전개가 두드러졌으며 적극적인 고객 참여에 따른 프로슈머 마케팅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2004년 눈길을 끌었던 마케팅으로는 e-Branding, Viral 마케팅, Target 중심 마케팅, Prosumer Marketing, 체험 마케팅 으로 크게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브로드밴드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터렉티브 마케팅을 전개 하여 e-Branding이 도약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의 경험이 강조 되기도 하였습니다.
e-Branding 마케팅은 Nike Foot Ball, Coke Play, Toyota Sction, 팬택&큐리텔 So cool 등의 마케팅에 적용되어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Viral 마케팅은 리마커블한 Viral 마케팅과 트랜드 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마케팅이 전개 되어 활성화 되었고 라네즈걸 과 Trojan games 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특정 고객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하는 시간 마케팅, 쿠폰마케팅, 메신저 마케팅 과 같은 Target중심의 마케팅 또한 2004년 상반기에 많이 전개 되었습니다. 특히 Target 중심의 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절감 및 구매와 연동된 마케팅을 전개 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어 앞으로도 꾸준히 이루어 질 전망입니다.
2004년 크게 눈길을 끄는 것은 Prosumer Marketin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걱적인 고객의 참여에 따른 쌍방향 마케팅을 기본으로 하는 Prosumer Marketing은 미니홈피 및 블로그의 발전에 따라 고객 참여 채널도 증가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04년 상반기에는 검색이나 E-mail, 미니홈피등의 신규서비스 증가로 체험 마케팅이 증가하였습니다. 야후의 '거기' 마케팅은 바로 체험 마케팅을 통해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 e-Branding의 마케팅 사례로 몇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e-Branding 마케팅 - NEC Ecotonoha Project

이 프로젝트는 NEC의 Eco & Tech 아이덴 티티를 소개 하는 마케팅을 전개 했으며,
사용자들이 게시판 형태로 게시물을 작성하여 Virtual Tree를 만들어 나가면서 지구환경에 관한 NEC 의 Eco&Tech의 기업 아이덴 티티를 만들어 가도록 구현 했습니다.
이것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상호 작용을 증대했고 고객들의 감성또한 자극 하였습니다.

2. e-Branding 마케팅 - Paran.com & 파란상자

파란 닷컴은 티저형태의 e-Brand 마케팅을 전개 했습니다.
'파란'이란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의미 ( 파란색, 알을깨다, 파란을 일으키다 등..)를 스토리 텔링 형태의 광고로 제작하여 고객과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Paran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경험을 전달하고 신규서비스에 관한 티저형태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Paran.com이 생각하는 타겟 고객에게 맞는 감성 및 엔터테이먼트 마케팅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한 것입니다.

3. Viral 마케팅 - Toyota SCION Road Trip

Toyota에서는 젊은층을 겨냥한 SCION의 인터렉티브 프로모션을 했습니다.
장거리 자동차 여행을 하면서 주(州)나 지방에 있는 친구에게 메세지를 보내 주행거리를 확보해 나가는 게임으로 젊은 층을 타겟으로 신형 스포츠카인 'TC'의 인지도 확대를 시도 하였습니다.
온라인 게임 상에서 목적지 까지 장거리 자동차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친구에게 메일을 보내고 그 메일을 친구가 확인을 해야만 일정 거리르 갈 수 있도록 게임이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게임은 곧 입소문이 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Viral Marketing을 실현 할 수 있었습니다.

4. 체험마케팅 - Yahoo 코리아 ' 아저씨!! 거기가 열렸어요.'

야후는 지도 검색 서비스 Open과 때를 맞추어 신규 브랜드 체험 및 고객들의 지속적인 참여 확대를 위한 On Line(체험 마케팅) / Off Line(티저 광고)를 연동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전개 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와 오프라인을 연계한 보물찾기 이벤트와 퍼즐 이벤트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라고 하겠습니다. 보물찾기이벤트와 같은 새로운 '거기'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와 퍼즐이벤트와 같은 유저 참여 이벤트의 결합은 고객에게 신규서비스를체험하고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5. Prosumer 마케팅 - KTF 모바일 퓨처리스트

모바일 퓨처리스트는 이동통신사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 오피니언리더들을 대상으로 내가 만드는 MF 행사, 굿타임 검증단과 같이 마케팅 트렌드를 확보할 수 있는 미션과 무한경쟁 미션대항전과 같은 구전마케팅을 통한 제품 홍보할 수 있는 미션을 주고 해결 하도록 하는 전형적인 Prosumer 마케팅을 채택하였습니다.
모바일 퓨처리스트에게는 대학생들에게 KTF 신상품 을 체험하고 마케팅 아이디어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생 타겟층에게 크게 어필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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