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터들은 정보를 어디서 찾을까?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4. 10. 1. 01:28

본문

Melaney Smith 가 자신이 칼럼을 쓰거나 마켓분석을 위해서
유용하게 이용할수있는 사이트를 소개한 내용이 있어서
한번 정리를 해 봤습니다.

아래 소개된 사이트들은 신뢰성있는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마케터들이 관련업무를 진행하면서 아이디어 , 데이터 , 케이스 스터디등을
쉽게 얻을수있다고 합니다.

-. Jupiter Research

쥬피터 리서치에서는 'Webinars' http://www.jupiterevents.com/ 라는 쥬피터가 주최한 관련 행사의 세미나 내용을 볼수 있는곳으로 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의 통계 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수있다고 합니다.
또한 쥬피터 애널리스트들이 운영하는 Blog를http://weblogs.jupiterresearch.com/ 이용하면 관련분야의 이벤트 정보 및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인용하는 "정보처"들이 링크되어서 유용하다고 합니다.
소개한 블로그로 Gary Stein이라는 애널리스트로 http://weblogs.jupiterresearch.com/analysts/stein/ 온라인광고와 마케팅분야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개인적으로 국내 블로그보다 외국 블로그를 자주 이용하는데
작년에 우연잖게 쥬피터 리서치 뉴스레터를 받으면서 알게되었습니다. 각 애널리스트별로 블로그 사이트가 잘 정리되어 있구, 소개된 링크를 따라가면 제가 알지도 못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Forrester Research. http://www.forrester.com/

Forrester Research에 방문자 가입을 하면 포레스터가 제공하는
무료리서치 정보를 얻을수있으며 가입한후 "My Forrester"를
들어가면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를 얻을수있으며 , 각 산업별로 특화된 이메일도 받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포레스터 리서치에서 가끔씩 소개되는 무료리서치보고서는
제가 많이 모아 놓고 있습니다. 일단 무료보고서라고는 하지만
소개된 데이터들이 유용하며, 보고서에 작성된 내용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서 강의자료나 기획서에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 Gartner. http://www.gartner.com/

Gartner는 IT에 특화된 사이트이지만 가끔씩 무료컨텐츠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가장 유용하게 이용할수있는 정보로서는 Vendor Ratings tool http://www3.gartner.com/1_researchanalysis/vendor_rating/vr_main.html 로 파트너쉽을 맺거나 업계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회사정보를 유용하게 얻을수있다고 합니다. 또한 In the News는 http://www3.gartner.com/news/asset_15595.jsp
조사된 정보들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서 시장흐름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고 합니다.

※ 개인적으로 가트너는 Access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시장조사를 하거나 기획서 작성을 위한 관련 내용을 얻기 위해서 자주 들어갑니다. 분석된 보고서 내용도 10장 분량이 넘지 않기때문에 기술적인 개요 및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 ComScore MediaMetrix http://www.comscore.com/

ComScore MediaMetrix 의 보도자료 http://www.comscore.com/press/release.asp?press=426 섹션에 들어가면 보도자료에 인용한 온라인소비자행동 및 고객파악데이터들이 소개되어있어서 기획서나 관련데이터를 얻는데 유용하다고 합니다. 또한 월별 인터넷 Top 50순위도 보도자료에 소개되고있다고 합니다.

※ 로그분석관련내용을 다루다 보니 외국계 자료를 많이 보는데
그때 소개되는 사이트가 ComScore 입니다.
그런데 유료라서 그 동안 부담감이 있었는데 이런 방법이 있네요..^^

-. Nielsen//NetRatings http://www.netratings.com/

Nielsen//NetRatings의 Top rankings section http://www.netratings.com/news.jsp?section=dat_to
에 들어가면 최근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사이즈 및 주간, 월간의 관련 사이트의 랭킹 정보를 얻을수있습니다. 또한 주간별로 온라인고객별 이용행태의 통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보도자료 페이지에 http://www.netratings.com/news.jsp?section=new_pr 들어가면 조사한 자료들의 관련 데이터를 얻을수있습니다.

※ 작년에 게임분야의 해외시장조사를 하면서 미국, 유럽의
온라인게임 사용자 분석을 파악하고자 했을때 유용하게
이용한 사이트가 Nielsen//NetRatings 입니다.
온라인게임분야의 경우 인터넷 사용자 비율 및 온라인게임사이트
이용현황을 파악해야하는데 Nielsen//NetRatings 에 관련
자료가 있어서 이 자료를 토대로 접근 전략을 짜 낼수있었습니다.

-. Vividence. http://www.vividence.com/

Vividence의 Research Library에는 http://www.vividence.com/public/research+library/overview.htm 각 산업분야별 조사자료들이 무료로 이용할수있다고 합니다.
각 리서치 자료들은 산업별로 특화되어 있어서 기획을 하는데 아이디어를 얻을수있다고 합니다.

※ Vividence는 작년에 트렌드 관련 컨퍼런스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발견한 사이트입니다. 산업시장별 분석 및 케이스 스터디 관련 자료들을 얻을수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1편으로 마케터를 위한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했는데 2편이 소개되면 다시 정리를 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

출처: Where Marketers Go for Information, Part 1: Free Resource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