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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세대 CRM의 코어 PLM(Product Life Cycle Management)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4. 10. 1.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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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제 3 세대 CRM의 주요특징은 기존의
프론트 시스템 베이스의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두었지만
전체적으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CRM이란
사상의 누각이나 마찬가지라는 개념으로
ERP와의 통합을 모색하고 있으며
전사적인 관계를 기능적으로 연결하는게 주요목적입니다.

이러한 제3세대 CRM에서 코어가 되는 것이 바로 프로덕트·라이프 사이클·매니지먼트(PLM)입니다.

PLM는 고객의 문의로부터 시작되어 상담 프로세스 제품의 납입, 입금, 보수 이력 등, 고객으로 부터 얻을수있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하나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측정하기위해 데이터가 흩어져 있는게 보통입니다. 예를 들어 상담 관리는 SFA로, 납입 정보 관리는 물류 시스템으로, 보수 이력은 보수 관리 시스템 나오는 것처럼 각 부문 마다 뿔뿔이 흩어지게 관리되고 있기때문에 고객의 제품의 활용도를 분석하여 원투원을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PLM은 이러한 고객의 제품의 사용에 따른 다양한 트랜젝션을 각각의 모듈을 통합하여 고객의 제품 사용에 따른 라이프 사이클을 측정하여 기존의 프론트 시스템의 마케팅 라인뿐만아니라 제품을 개발하고,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통합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것입니다.

이에따른 효과는 제품의 개발시점부터 고객의 제품에 대한 불편을 분석하여 생산라인에 반영할수있으며 고객의 애프터서비스 대응에 전략적으로 대응할수있도록 전개할수있습니다.
이렇게 하므로서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여 발빠르게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시점을 파악하여
신제품 개발등에 전략적으로 기여할수있다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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