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5) -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 검색엔진으로 알리자! -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15. 8. 3. 12:20

본문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 -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 검색엔진으로 알리자!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인지하고 구매까지 이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때 AIDMA모델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이 처음으로 제품을 인지(Attention) 한 다음, 흥미(Interesting)와 관심(Desire)을 느끼고, 머리 속에 기억(Memory)하고서 구매를 결정(Action)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이 인터넷 등장과 함께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AISAS모델로 변화되게 됩니다.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게 되면 검색(Search)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구매에 확신을 가지고 구매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구매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구매완료 후 적극적으로 블로그 등에 구매리뷰를 남기거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친구들에게 감상이나 느낌을 공유(Share)활동을 추가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DMC미디어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만19~59세의 남녀 700명을 조사한 결과 거의 50%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인터넷 서핑/ 검색을 통하여 상품 및 구매를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나 정보를 검색엔진을 통해서 인지하고 최종구매결정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와 매체 / DMC 미디어(2013.07)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검색엔진이 있다는 것입니다.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찾지 못한다는 것이며, 찾지 못한다는 것은 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어떠한 온라인 홍보보다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어 고객유입 과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 방안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에게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처음으로 고객들과 마주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먼저 검색엔진의 구조를 이해하자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마케팅은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검색수집방식과 검색결과 출력방식을 기반으로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도록 문서구조 및 주요 키워드를 구성 배치하는 홍보방법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진행 하기 전에 검색엔진이 어떠한 구조로 검색을 하고 검색결과를 추출하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고객이 검색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로봇이 수집한 문서 중에서 가장 검색결과와 부합하는 문서를 찾아 검색결과를 출력하여 보여지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검색로봇이 수집하는 문서 와 검색결과를 출력하는 기본방식은 학술논문의 검색방식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웹 페이지 문서는 HTML문서로 원래 학술논문의 텍스트를 논문 구성요소에 맞춰 구조화된 문서이며, 검색결과를 추출할 때 문서 안에 우선순위로 검색키워드 내용이 있는지를 분석한다는 것입니다. 학술논문의 구성요소인 논문제목(Title)’ , ‘요약(Description)’ , ‘키워드(Keyword)’ , ‘본문(Body)’ 내용 등을 HTML문서내에서 순서에 따라 수집하며 부합하는 키워드가 배치되어 있으면 우선순위로 검색결과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학술논문

HTML구성(Tag)

논문제목

<title> 웹페이지의 타이틀</title>

초록(요약)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웹페이지의 설명문”>

키워드

<meta name=”keyword” content=”키워드1, 키워드2, 키워드3”>

본문

<body>본문내용</body>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하여 가장 기본적이며 최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구조 와 순서에 맞춰서 문서를 구성하고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HTML문서내에 고객이 우리 서비스나 제품을 찾을 수 있는 주제 키워드를 포함하여 페이지를 구성해야 줘야 검색결과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웹 페이지 문서제목(Title)에 주제 키워드가 배치 되어 있어야 함

두번째 웹 페이지 문서요약문(Description)에 주제 키워드가 배치되어야 함

세번째 웹 페이지 문서키워드(Keyword)에 주제 키워드가 배치되어야 함

네번째 웹 페이지 본문내용(Body)에 주제키워드가 배치되어야 함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웹 페이지에 주제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검색결과를 결정하는 가중치 방식에 따라 검색에게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 해야 합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각 검색엔진 상위노출 결과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7가지 요소로 순위결정이 좌우됩니다.   

 

첫번째 키워드 연관(Keyword Frequency)입니다. 키워드 연관은 앞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웹페이지문서구조(제목, 설명문, 키워드, 본문)내에 검색결과에 부합하는 연관된 주제키워드가 배치되어 있어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키워드 돌출(Keyword Prominent)입니다. 키워드 돌출은 얼마나 웹 페이지 문서 내에 주제키워드가 먼저 나타나는지에 따른 검색순위 결정요소 입니다. 웹 페이지 제목(Title)이나 문장내 에 첫줄에 키워드가 있어야 높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키워드 무게(Keyword Weight)입니다. 전체 웹 페이지 문서 내에 주제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반복 되는지에 따라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웹 페이지 에 키워드가 한번 나오는 것보다 여러번 반복되어 많이 나오는 경우에 상위에 높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키워드 밀도(Keyword Density)입니다. 검색엔진이 지나치게 웹 페이지 문서 내에 많은 키워드를 배치하면 키워드 스팸(Keyword Spam)으로 간주되어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웹 페이지 문서의 단어 중에서 주제 키워드가 페이지에 얼마나 많이 쓰였는지의 비중을 판단하여 검색결과를 출력합니다. 키워드 밀도는 웹 페이지내에 전체단어 중에서 주제키워드의 반복수를 나눈 후 100으로 곱하여 그 밀도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페이지당 3-7%가 가장 적당하며 10%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 최근에 네이버가 블로그 등의 제목에 특정키워드가 3번이상 반복되는 경우 어뷰징(Abusing)으로 인식하여 차단하는 경우가 이러한 키워드 밀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다섯번째 키워드 근접(Keyword Proximity)입니다. 키워드 근접은 키워드 간의 거리를 계산하여 가장 가까이 있는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노출시켜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스타트업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한 경우 첫번째 사이트는 스타트업 마케팅을 위한 최적의 가이드라고 제목을 정하고 두번째 사이트는 스타트업을 위한 최적의 마케팅 가이드라고 제목을 정한 경우 첫번째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사이트의 경우 스타트업 마케팅이 함께 붙어져 있어 검색 키워드의 거리가 가까운 반면 두번째 사이트의 경우 스타트업마케팅의 사이에 두개의 단어(위한, 최적의)에 의해 떨어져 있어 검색 키워드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적어지게 됩니다.

 

여섯번째 사이트 유명도(Site Popularity) 입니다. 사이트 유명도는 검색결과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높이기 위하여 검색시 주제키워드와 부합하는 키워드를 보유한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들이 많이 링크하고 언급한 경우 가중치를 두어 검색결과의 상위로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 상에서 사이트가 공유되고 언급될 수 있는 연계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곱번째 사이트 신뢰도(Site Reliability)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오용하여 검색결과에 따른 신뢰도가 저하되면서 검색품질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 검색알고리즘에 고객들의 다양한 반응을 추가하여 검색결과에 반영한 것입니다. 검색시 주제키워드와 부합하는 키워드를 보유한 사이트를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거나, 본문 내용이 퍼온글이 아닌 직접 작성한 글이거나,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경우에 상위에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검색순위에 블로그 지수를 반영

한다든지, 네이버 검색알고리즘에 리브라(Libra)나 소나(Sonar)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식이 모두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검색엔진 상위 노출 최적화 전략

 

스타트업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첫번째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부합하는 핵심키워드 및 연관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제품과 서비스가 우수하더라도 고객이 찾아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처음 시작은 고객들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찾기 위해서 어떻게 검색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찾기 위하여 타겟고객들은 무엇을 검색하고, 검색창에 어떠한 키워드를 입력하여 찾고 있는지, 연관키워드로는 어떠한 단어를 조합하는지, 경쟁사는 어떠한 키워드를 구성하여 배치했는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와 부합하는 핵심키워드 및 연관키워드를 선정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경우 주요 핵심키워드는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키워드인 스타트업’ , ‘스타트업 마케팅’, ‘스타트업 창업’, ‘스타트업 교육’, ‘스타트업 펀딩등이 핵심키워드이며, 연관키워드는 스타트업 과 연관된 벤처’ , ‘1인기업’ , ‘성공사례’ , ‘지원자금 키워드들 이라고 있습니다.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는 타겟고객들이 제품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하여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 순으로 선정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

 

두번째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 핵심키워드를 배치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 방안을 고려하여 제목, 설명문, 키워드, 본문내에 전략적으로 선정된 핵심 및 연관 키워드를 키워드를 배치해야 합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제목, 설명문, 키워드, 본문내에 핵심키워드가 배치되어야 함

두번째 제목을 포함한 본문 문서내 맨앞에 핵심키워드가 배치되어야 함

세번째 제목을 포함한 본문 문서내에 핵심키워드가 반복적으로 배치되어야 함. 그 비중은 제목, 설명문, 키워드인 경우 키워드 반복이 3번이상 넘어 가면 안되며, 본문인 경우 20회가 넘지 말아야함

네번째 제목을 포함한 본문 문서내에 주제 키워드를 배치할 때 키워드 간격이 가깝도록 배치해야 함

 

세번째 검색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의도를 고려한 의미형 검색알고리즘인 구글의 허밍버드(Hummingbird)나 사용자의 만족도 및 활동성을 평가하는 네이버의 리브라(Libra)알고리즘 , 원본문서의 진위를 파악하는 소나(SONA)알고리즘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배치 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최적화 작업도 검색결과의 순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콘텐츠 최적화를 위해서는 문서를 직접작성하고 주제와 부합되는 연관된 내용들을 본문에 풍부하게 구성하고, 많은 사용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추천과 댓글을 유도하고,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상에 공유가 확대 되도록 콘텐츠를 구성을 고려 해야 합니다. 콘텐츠 최적화는 아래 네이버 검색엔진이 생각하는 좋은 문서를 참고하여 구성하면 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후기 문서

-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깁기 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 해당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내용을 포함한 문서

- 읽는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

-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

출처:네이버 콘텐츠 가이드/네이버(2012.12)

                                                                                                                 

스타트업에게 검색엔진 최적화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단기간에 고객 방문을 유도할 있는 효과적인 홍보 방법입니다. 더불어 서비스를 런칭하고 온라인 마케팅 고려시 웹사이트 , 블로그, 까페, 소셜미디어, 동영상 등의 다른 마케팅과 함께 활용하여 효과를 얻을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성공할 있습니다.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정관장 삼삶 블로그 기고 (2013.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