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1) - 웹사이트 설계 웹사이트로 알리자! -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15. 7. 28. 11:33

본문

스타트업을 위한 웹사이트 설계 - 웹사이트로 알리자! -


창업자금에 여유가 많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별도의 마케팅예산을 책정하여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기업의 인지도 와 제품을 대외적으로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웹사이트를 설계하기 전에 먼저 어떠한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단순하게 기업소개 및 상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인지, 서비스 및 상품에 관한 고객경험을 강화하고자 하는지 등의 목적과 방향성에 따라서 전체적인 웹사이트의 구성 및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웹사이트 구성형태


현재 스타트업 기업들의 웹사이트는 크게 정보중심형, 이미지메이킹형, 스토리텔링형의 3가지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정보중심 형태는 일반적인 기존 회사홍보용 웹사이트처럼 회사소개, 제품 및 서비스 소개, 언론보도, 연락처(Contact US) 등의 회사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내용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메이킹 형태는 회사소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제품 및 서비스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제품의 특징 및 기능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이미지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 형태는 블로그 처럼 제품개발 과정, 회사의 일상, 창업멤버소개 등의 회사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야기 하듯이 스토리로 구성하여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스타트업들의 웹사이트 구축방법


스타트업 기업들의 경우 별도 비용을 들여서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보다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무료로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코딩 이나 웹 디자인 지식이 없이도 필요한 소스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명에 따라서 단계별로 설치하게 되면 간편하게 웹사이트를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웹사이트 구축시 워드프로세스를 선호하는 이유는 회사홍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를 활용할 수 있으며, 관리운영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웹사이트 설계 고려사항 


이러한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홍보를 진행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메뉴 및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한다는 것은 회사 및 제품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상세하고 추가적인 내용을 찾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초기 페이지에 들어와서 찾고자 하는 내용을 찾지 못하고 실망하게 되면 다시는 방문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고객들이 즉각적으로 회사 및 제품에 관한 정보를 메인에 들어오자 마자 찾을 수 있고 핵심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특히 제공하는 서비스는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과 링크를 함께 제공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명은 영문보다는 가급적 한글로 구성 하는 게 직관적이며 회사 및 제품을 소개할 때 전문적인 용어사용은 자제 하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로 차별화된 개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 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텍스트 형태의 딱딱한 문어체의 건조한 문장으로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것 보다는 스타트업이 가진 창의적이고 개성 넘치는 독특한 디자인이나 감각적인 표현으로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경우 좀 더 잘 기억할 수 있으며, 기업에 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소셜미디어공유 및 검색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마케팅적인 기능 과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로 고객들이 유입될 수 있는 다양한 유입경로를 웹사이트 설계시 함께 만들어 줘야 합니다. 회사소개 및 제품정보의 내용들을 소셜미디어에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공유버튼을 연결시켜 주거나,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서비스에 잘 노출 될 수 있도록 제목 및 내용에 핵심키워드를 반영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에게 웹사이트는 홍보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이 가진 열정 과 진정성을 잘 보여줄 수 있게 하는 거울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형식적인 구성보다는 자사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와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방법을 모색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정관장 삼삶 블로그 기고 (2013.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