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4) - 동영상 마케팅 동영상으로 알리자! -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15. 8. 6. 08:16

본문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홍보(4) - 동영상 마케팅 동영상으로 알리자! - 


성공한 스타트업은 22,500의 숫자와 관계성이 많다는 ‘22,500법칙’이 있습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초기 평균창업비용은 22,500달러, 첫 사무실의 넓이도 225제곱미터(68평), 서비스가 초기에 22,500명의 유저를 확보했다면 스타트업이 성공할 확률은 50%가 넘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아블라컴퍼니가 입소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인 ‘블레틴’을 소개하기 위하여 직접 제작한 서비스 티저 영상 내용입니다. 서비스 홍보를 위하여 한 사람이 친근하게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수가 150명이라는 ‘던바이론(Dunbar’s number)’ 에 근거해 지인들에게 입소문을 내면 2만2,500명까지 전파할 수 있다는 것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만든 영상입니다. 




스타트업 경우 기존 기술이나 서비스와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만으로 기능이나 활용방법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서비스의 차별성과 가치(Vaule)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활용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동영상은 스타트업의 서비스소개 뿐만 다양한 스토리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홍보방식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동영상홍보가 일반 홍보보다 두 배의 이상의 홍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자들에게 가상의 기업에게 얼마나 투자하겠느냐고 물었을때, 문자 형식으로 투자 관련 보도자료를 받은 그룹 중에서는 13%가 투자 의지를 밝혔던 반면 동일 내용의 동영상 자료를 받은 그룹은 26%의 투자 의지를 보였습니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동영상 마케팅 활용 방법


스타트업 기업들은 제품소개, 스토리텔링, 입소문홍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동영상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제품기능 부각


스타트업 마케팅에서 서비스의 차별화요소를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게 중요합니다. 기술적인 이해도가 없는 고객에게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 차근 설명해 줘야 합니다. 이때 영상을 활용하여 서비스의 개념부터 기능, 활용방법 등을 하나하나씩 이해기 쉽도록 구성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옥수수 섬유(PLA)로 양말을 만드는 콘삭스(CORNSOX)는 옥수수 섬유로 만들어 이산화 탄소 발생량이 적고, 사용 후 땅에 묻으면 100%분해 된다는 친환경 이미지를 동영상을 통해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양말을 살 때마다 수익금의 10%를 아프리카의 부르키나파소라는 국가에 기부한다는 내용도 함께 영상에 담아 고객들의 참여와 공감을 함께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으로 고객 공감획득


제품이 가진 기능이나 활용방법을 설명하는 것보다 스타트업을 홍보할 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익숙한 스토리를 차용하거나 일상 속에서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과 경험담으로 영상을 구성하는게 좀 더 고객의 호기심 과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트립비 앨범(Tripvi Album)은 여행자들의 추억을 아름답게 간직할 수 있다는 차별화된 기능들을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즐기면서 이동한 여행경로의 여행사진을 지도위에 동선별로 정리하여 앨범을 구성할 수 있고, 친구들에게 소셜미디어로 공유할 수 있다는 내용을 재미있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으로 입소문 유도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패러디나 의외성 있는 재미있는 소재로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및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입소문 확산시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음악과 동기화 되어 노래가사를 보여줘 친구와 함께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뮤직매치(MusiXmatch) 서비스를 재미있게 영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친구들에게 노래가사를 따라 부르지 못한다고 구박당한 후 뮤직매치를 활용하여 언제어디서나 가사를 외워서 마침내 거의 달인(?)같은 수준으로 부를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을 거의 코미디 수준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동영상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첫번째 영상으로 전달할 핵심 소재 와 콘텐츠를 발굴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이 가진 기술적인 우위성, 서비스 차별화, 다양한 기능 등 많은 내용들을 담아 영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15초~30초 라는 짧은 영상에 많은 것들을 보여주려 하다 보면 정작 핵심이 무엇인지 무엇이 다른지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영상으로 표현할 핵심소재 와 콘텐츠를 미리 정의한 후 영상 스토리라인으로 구성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고객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을 활용한 홍보의 목적은 고객들에게 재미 와 즐거움을 제공해 회사 및 서비스 인지도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기업들이 동영상 홍보 시 실수하는 것은 동영상에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고객들이 인지 하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상황이나 표시가 전혀 없게 제작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따봉’이라는 광고가 재미있어서 기억하는데 도대체 따봉이 어느 회사 제품인지 모르는 경우처럼 동영상은 재미있는데 기업이 얻고자 하는 인지 및 방문으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안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시키고 마지막에 고객이 방문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문URL을 고지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도록 해야 합니다.  


세번째 5초안에 고객의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관심 과 호기심을 가지고 고객들이 영상을 볼 수 있도록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및 인트로를 구성해야 합니다.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는 영상선택의 중요한 결정요소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지정해야 합니다. 


- 명확하고 초점이 분명한 고해상도 이미지(최소 640x360픽셀, 가로 세로 비율 16:9)

- 밝고 대비가 분명하도록

- 얼굴 클로즈업

- 시각적 호소력이 있는 이미지

- 잘 짜여진 프레임과 양호한 구성

- 전면이 배경보다 두드러져 보이도록

- 작은 이미지와 큰 이미지 모두에서 멋있게 보여야 함

- 콘텐츠를 정확하게 표현

출처:유튜브 플레이북


동영상을 재생 후 계속 볼 것인지에 관한 판단은 5초동안의 인트로(Intro) 영상이 좌우합니다. 영상재생 5초동안에 고객의 주목을 끌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전면에 배치해 계속 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네번째 고객이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최적화 시켜야 합니다.

아무리 재미있게 잘 만든 동영상 이라도 고객들이 찾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검색을 통하여 동영상이 검색되어 노출 될 수 있도록 동영상 제목 및 설명에 검색키워드를 배치시켜야 합니다. 검색키워드는 서비스명과 함께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단어를 한글과 영문을 함께 구성하여 배치 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목을 ‘마켓캐스트’라고 구성하는 것 보다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마켓캐스트(Marketcast)’ 라고 구성하는 더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시각은 오감중 가장 늦게 발달되는 감각이지만 사람이 인지하고 정보를 받아들일 때 70~80%를 시각에 의지하고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 위한 홍보방법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방안을 초기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정관장 삼삶 블로그 기고 (2013.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