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엔진으로 알리자! 스타트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13. 12. 27. 20:42

본문

정관장 스타트업 응원프로젝트인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홍보전략' 이란 주제로 블로그에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그 다섯번째로 '스타트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홍보 방안'으로 어떻게 검색엔진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스타트업 뿐만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활용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인지하고 구매까지 이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때 AIDMA모델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이 처음으로 제품을 인지(Attention) 한 다음, 흥미(Interesting)와 관심(Desire)을 느끼고, 머리 속에 기억(Memory)하고서 구매를 결정(Action)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이 인터넷 등장과 함께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AISAS모델로 변화되게 됩니다.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게 되면 검색(Search)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구매에 확신을 가지고 구매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구매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구매완료 후 적극적으로 블로그 등에 구매리뷰를 남기거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친구들에게 감상이나 느낌을 공유(Share)활동을 추가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DMC미디어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만19~59세의 남녀 700명을 조사한 결과 거의 50%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인터넷 서핑/ 검색을 통하여 상품 및 구매를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나 정보를 검색엔진을 통해서 인지하고 최종구매결정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와 매체 / DMC 미디어(2013.07)>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검색엔진’ 이 있다는 것입니다.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찾지 못한다는 것이며, 찾지 못한다는 것은 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어떠한 온라인 홍보보다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어 고객유입 과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 방안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에게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처음으로 고객들과 마주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칼럼보기: 스타트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홍보 방안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정관장블로그 삼삶스토리 기고(2013.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