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기업의 성공사례 어떻게 분석할것인가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4. 10. 1. 00:52

본문

대표적인 기업들의 인터넷 성공사례가 신문기사 나 관련도서를 통해서 매일 소개되고있습니다.

이러한 기사를 보면 기업의 산업형태나 자본규모등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은 인터넷이 가지고있는 요소를
현재의 기업의 전략과 고객의 니즈에 맞게끔 실현한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뽑는 델 컴퓨터의 경우
기존 오프라인상에서의 우편이나 전화등의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을 통한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하여 전통적 방식과는 달리 유통, 소매과정 에서 생기는 가격상승용인들을 없앨수있으며 재고비용의 부담도 줄일수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얻은 이익 - 매출신장 - 판매/마케팅비용 절감 - 고객 서비스비용 절감 - 고객 관계의 개선을 통하여 전체판매, 고객서비스, 기술지원 서비스 업무등의 절반이상을 온라인으로 수행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인터넷 + 비즈니스" 입니다.
비즈니스는 "고객 + 시장 +회사"의 3자구도에서 전개되며
인터넷은 이러한 기능을 Support 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업이 인터넷 비즈니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고객 + 시장 +회사"의 3자구도에서
어떻게 인터넷이라는 상호작용 도구를 적절히 이 3자구도에 대입하여 활용하느냐가 관건이 아닐까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장황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가지고 기타 성공사례를 보시면 이해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