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QR코드 마케팅 전략 수립 어떻게 할것 인가?

디지털마케팅/QR코드 마케팅

by Marketcast 2010. 12. 29. 10:00

본문


올해 스마트 폰 기반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무엇보다 단연 인기가 많았던 커뮤니케이션 Tool은 QR코드 였다. 7월달에 현대자동차의 소나타 와 2% 부족할때 등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기존 매체 차별화 와 고객 호기심을 자극하며 주목도와 참여를 유도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기업들이 앞다퉈서 QR코드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분야에 QR코드 활용이 늘어나면서 성공적으로 QR코드를 기업의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전략수립에 활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기업들이 QR코드를 활용한 전략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남들이 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도 따라한다는 미투 전략으로 접근 하는 경향이 많다

특히나 2011년에 스마트 폰 사용자가 1,800만 명을 넘어서고 태블릿 PC 또한 26만대 이상 판매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 확대는 자연스럽게 QR코드 활용이 확대될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활용 범위 또한 광고등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범위를 넘어서 모델하우스의 건축마감재를 확인하고 세탁기의 문제를 고객 스스로 진단하는 등의 QR코드의 활용 범위가 점차 기업의 비즈니스 효율성 증대를 위한 목적으로 범위가 넓어질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배경하에 2011년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적 목적으로 QR코드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개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접근해야한다.  

첫번째로 QR코드를 활용한 비즈니스 목적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QR코드는 단순한 사각 격무늬의 코드가 아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고객들에게 단순하게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지, 제품 출시에 따른 제품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것인지, 고관여도 제품에 따른 고객의 체험 및 경험을 증대하기 위한 것인지, 고객의 구매 유도를 위한 가격비교 등의 결제 서비스 연동인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고객 접점 채널 통합 목적인지,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 대응 비용 절감을 위한 목적인지,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소셜미디어 연동인지등의 명확한 목적이 설정되어야 한다.

두번째로 고객 주목도 및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QR코드 크기 및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고려해야한다.
QR코드는 다양한 형태로 처리 및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 및 크기 또한 기존 사각형 형태의 패턴을 벗어나 자사의 로고 나 캐릭터 등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적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이 가능하다.

크기는 건물빌딩 높이부터 자그마한 열쇠고리 사이즈까지 크기 변형이 가능해 제품의 특성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최적화 되도록 구현할 수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목도 및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QR코드 디자인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번째로 고객의 특성 및 TPO를 기반한 고객 접점 채널 연계가 모색되어야 한다.
QR코드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고객 접점 채널을 연계하여 고객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의 특성 및 고객 TPO(Time, Place, Occasion)를 고려하여 접점 채널을 연계해야한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 및 QR코드 반응 고객이 20~30대들이기 때문에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 및 스마트폰 이용 행태를 기반한 채널 연계가 필요하다. 또한 QR코드 접점에서 고려할 사항은 고객접점 시간 점유율(Time Share)이 어느정도 인지도 고려하여야 한다. QR코드를 스캔하고 인식하는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에 일정정도의 시간점유율을 확보하는 접점인지도를 고려해야한다. 더불어 QR코드는 오프라인 매체 뿐만 아니라 크로스 미디어를 통한 인터렉티브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소셜미디어 연계도 적극적으로 고려 되어야 한다.

네번째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목적에 부합하는 모바일 웹 플랫폼을 구현해야한다. 
QR코드 디자인을 통하여 기업 제품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것도 중요하지만 QR코드 커뮤니케이션은 모바일 인터넷 접속을 통하여 메세지 및 정보가 전달되어야 한다.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부합하도록  모바일 웹 플랫폼이 연동되어야 하며 마케팅 플랫폼으로 최적화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 환경에 모바일 페이지가 최적화 되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제한된 화면에서 고객들이 지루한 텍스트 및 많은 정보를 제공해 통해 실증을 느끼거나 스크롤하는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한다. 제품 및 기업소개등의 불필요한 정보 전달은 최소화 하고 브랜드스토리, 제품체험, 상세제품정보, 이벤트연계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적에 부합하도록 직관적 이며 단순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모바일 웹 페이지에서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요소로 이벤트 참여 및 트위터, 페이지스북등의 소셜미디어와 연계할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반응을 측정하여 고객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분석해야한다.
각 집행 매체 별 특성에 따라 QR코드 노출 데이터를 분리시켜 부착하면 특정 장소나 신문, 잡지, 온라인 등 QR코드가 부착된 홍보매체별 광고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 

QR코드를 노출시킨 구역별로 소비자들의 스캔 횟수와 시간, 광고 영상 등으로 연결시키는 매체별 모바일웹 접속 트래픽, 접속 시간 등을 분석하여 지역 및 매체별로 차별화된 QR코드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 더불어 마케팅 목적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지표(QR Code Engagement Matrix)를 설정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의 마케팅 효과도 분석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