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QR코드 활용은 인쇄매체가 가지는 지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모바일 웹페이지를 연결해 사진, 동영상등의 부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마케팅 또한 모바일의 특성인 즉시성, 위치성, 상황성을 반영하지 못한채 단조로운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미디어 믹스 방법에 있어서도 간편하게 쉽게 다양한 미디어를 연계할 수 있는 QR코드의 이식성 또한 간과하고 있다.
일본의 인터렉티브 광고대행사인 'RaNa extractive' 사는 영화 '점프(Jump)'를 홍보하기 위한 프로모션에 QR코드를 적용하였다. 영화 '점프' 의 내용인 순간 이동을 하여 다양한 곳으로 쉽고 빠르게 이동한다는것을 캠페인 컨셉으로 활용하였다.
영화 주인공이 QR코드 사이로 순간이동하는 캠페인 사이트를 개설한 후 사이트내에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영화내용의 QR코드가 저장된다. 저장된 QR코드는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점프처럼 QR코드가 순간이동 되고 끊임없이 PC 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QR코드의 이식성을 부각시켜 적절하게 영화의 컨셉을 전달하였으며, 모바일의 이동성을 고려한 미디어 믹스를 잘 구현하여 고객들이 마치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재미를 선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성과를 얻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