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 소셜미디어 플랫폼 변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대응 전략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링크드인 주요 기능의 변화 -

디지털마케팅

by Marketcast 2024. 1. 26. 09:22

본문

소셜 플랫폼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사용률을 극대화하고, 오디언스 리텐션을 개선하며,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알고리즘과 UI를 최신 참여 행동에 맞게 조정하기 위해 항상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도 있다.

뉴스피드 알고리즘 도입, 동영상으로의 전환, 친구 및 가족 콘텐츠, 스토리, 릴 등에 대한 재조명 등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Facebook이 가장 대표적인 예다.

소셜 미디어 마케터로서는 따라잡기 위해 정신이 없을 정도지만, 동시에 사용자가 한 가지에 지루함을 느끼면 다른 것으로 관심을 돌리기 때문에 Facebook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Facebook이 이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MySpace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즉, 변화는 피할 수 없으며 전략도 이에 발맞춰야 한다.

그렇다면 2024년에 주요 플랫폼에서 주목해야 할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 다음은 주요 소셜미디어 2024년 변화에 따른 주요 고려사항들 이다. 

1. 페이스북(Facebook)

최근 들어 관련성이 다소 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Facebook은 여전히 사용량 기준으로 가장 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며, 여전히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2024년에 Facebook은 무엇에 집중할 것이며, 이것이 마케팅 활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다행히도 Facebook은 최근 열린 'Performance Talks' 행사에서 이에 대해 정확히 설명했다:

메시징( Messaging)-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소셜 피드에 업데이트를 게시하는 대신 메시징 앱의 비공개 그룹 내에서 최신 업데이트를 공유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러한 추세를 고려할 때 기업도 가능한 한 메시징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Facebook은 이러한 측면에서 여러 가지 옵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Click to Message ads는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릴( Reels)- 메타는 여전히 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2,000억 건 이상의 릴이 앱에서 재생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숏폼 동영상 제작에 집중하면 이러한 변화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Facebook은 계속해서 릴 디스플레이와 새로운 릴 광고 제품에 우선순위를 둘 가능성이 높다.

AI - 보도에 따르면 Meta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AI에 매료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Meta가 앱 전반에서 AI 도구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Facebook은 이미 다양한 AI 광고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이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이러한 기능을 살펴볼 가치가 있다. AI의 기초를 익힌다면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인스타그램(Instagram)

메타의 또 다른 소셜 앱인 Instagram은 2012년 플랫폼을 인수한 이후 단순한 이미지 공유 앱에서 종합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한 메타의 핵심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안에서 Meta는 현재 IG를 사용하여 젊은 사용자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당장의 사용성과 향후 차세대 프로젝트로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릴( Reels)  - Facebook과 마찬가지로 Instagram은 더 많은 릴 콘텐츠를 푸시하여 참여 혜택을 계속 얻고 있기 때문에 IG 릴이 핵심 초점으로 유지될 것이다. 따라서 IG 존재감을 극대화하려면 비즈니스에서 어떤 유형의 숏폼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노트( Notes)- 모든 사용자에게 공감을 얻지는 못했지만, 인스타그램의 받은 편지함 메모 기능은 특히 젊은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즉각적인 관점에서는 노트를 사용하여 젊은 오디언스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가치가 있으며, 더 넓은 관점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트렌드인 보다 친밀한 그룹과 토론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스레드( Threads )- 지금은 인스타그램에 스레드를 포함하고 있지만, 곧 독립된 기능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메타는 사용자들이 X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었으며, 따라서 올해 내내 Zuck과 Co.가 스레드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새로운 홍보 및 연결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광고가 게재되기 전에 앱을 살펴볼 가치가 있습다(Meta는 10억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하면 Threads 광고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 틱톡(TikTok)

지난 2년간 최고의 인기 앱이었던 TikTok의 성장세는 이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수익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 보유한 오디언스에 다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TikTok이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인앱 판매( In-stream sales)- 앱 내 거래 가치의 증가와 중국에서 인앱 커머스로 거둔 성공을 고려할 때, TikTok은 2024년에도 인앱 판매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판매용 아이템이 포함된 TikTok은 더 많은 노출을 얻을 수 있으며, 사용자 행동을 쇼핑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접근 방식 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Live-streaming)- 같은 맥락에서, TikTok은 라이브 스트리밍도 좋아하므로 홍보 활동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방법이 있는지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크리에이터 파트너십( Creator partnerships)- 마지막으로, 더 많은 브랜드가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브랜드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여 앱과 더 긴밀하게 연계되기를 원한다. 틈새 시장에서 크리에이터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크리에이티브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4. 링크드인(LinkedIn)

이 전문 소셜 네트워크는 X의 혼란 속에서 조용히 승자가 되어 많은 비즈니스 대화가 LinkedIn으로 전환되었다. 모든 브랜드의 대규모 참여를 유도하지는 못하지만, B2B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경우 여전히 주요 기업들이 고려하고 있다. 

뉴스레터( Newsletters) - LinkedIn의 인앱 뉴스레터 옵션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 뉴스레터 구독자 수가 3배로 증가했습다. 이는 브랜드의 LinkedIn 콘텐츠 전략에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이 옵션을 통해 중요한 비즈니스 및 제품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공동 작업 기사( Collaborative Articles)- LinkedIn의 AI 기반 공동 작업 기사는 현재 앱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트래픽 동인이며, 따라서 2024년에도 LinkedIn은 이 기능을 계속 강조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최고의 직원들이 이러한 콘텐츠에 기여하고 앱 내 전문가 배지를 획득하도록 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영상 및 이벤트( Video and Events)- LinkedIn은 계속해서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와 더 많은 이벤트를 주최하고 있다. 언젠가는 이 앱을 통해 이 두 가지를 모두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브랜드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금 바로 LinkedIn 동영상 마케팅을 활용하면 노출을 높일 수 있다.

 

The Upshot for Marketers as Social Media Platforms Evolve in 2024

How to excel in 2024 on Facebook, Instagram, X, TikTok, LinkedIn, Snapchat and Pinterest.

www.socialmediatoda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