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9년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 전망

디지털마케팅/인터넷마케팅

by Marketcast 2008. 12. 1. 13:45

본문

11월29일날 마케팅 공화국 에서 진행하는 33인의 독립세미나에서 "인터넷 마케팅 2.0 과 2009년도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2005년도 비즈델리에서 진행하는 인터넷 마케팅 컨퍼런스에서 마켓트렌드 발표후 오래간만의 시장전망 강의였다.

강의주제를 정하고 "내가 왜 그랬을까(ㅠ.ㅠ)"라는 후회가 밀려들었다. 이미 엎지러진 물이라서 어떻게 해볼수도 없어서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서 국내외 관련 블로그 및 관련 트렌드 분석 기관들을 뒤져저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자료들이 많지 않아서 회사 및 주변사람들한테 2009년은 어떻게 될것인가를 물어보고 꾸역꾸역 3주간 머리속에 무거운 짐을 얹고 고민하면서 강의자료를 작성하였다.
 
아래는 강의때 발표한 2009년도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의 5가지 키워드다. 짧은기간동안의 고민한 마켓트랜드 전망이라서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2009년도 인터넷 마케팅을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Outside-In 
2009년도에는 내부의 채널을 통해서 고객을 유입하는 전략 보다는 외부 고객접점 및 마케팅 채널을 확대하여 고객유입을 강화할 수 있는 "Outside-in"전략이 우선시 되어야함.


2. Performance Drive
2009년도 경제불황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기 때문에 고객의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구매까지 전환시킬 수 있는 "Performance Drive"기반의 e-SP들이 많이 활용될것으로 보임


3. Micro Segmentation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세가 정체되어 있기때문에 신규고객확보 보다는 기존고객의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고객의 활동성 및 기여도에 따라 고객을 "Micro Segmentation"하여 고객관리의 선택과 집중을 강화해야함.



4. Platform Collaboration 
서비스 및 마케팅 플랫폼의 개방화 및 협력을 통해서 경쟁사까지 포괄하는 "Platform Collaboration"을 기반으로 사업시너지, 비용절감, 채널확대를 통한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를 모색해야함.



5. Human Touch
인터넷 마케팅 캠페인 기획시 사람에게 감동과 웃음을 줄 수 있는 이야기가 담긴 마케팅을 진행해야하며 고객 접점채널은 고객들이 참여하고 고객과 함께 대화할 수 있는 "Human Touch"가 강화되어야함.



■ 강의자료: [인터넷마케팅]인터넷마케팅 2.0 및 2009년 전망

2009년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 흐름 전망 에 관한 내용은 webthinking 이 작성한 상세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