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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분석에서의 KPI 활용

마케팅 전략/마케팅분석

by Marketcast 2008. 9. 25.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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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그에 따른 목표가 설정되며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조직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목표로하는 다양한 수행성과를 재무적 및 비재무적인 지표로 설계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경영전략에서 쓰이던 KPI가 최근에 웹분석을 측정하는 지표설계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마도 이러한 추세는 기존 방문자 규모의 지표인 UV만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및 고객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느끼고 기업이 수행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및 그에 따른 고객의 다양한 활동 성과 지표를 설계하는게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웹에서 KPI설계방식은 조직관점에서 서비스 조직별 업무 활동에 따른 지표 설계(Macro Metrics) 와 고객관점에서 서비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의 활동을 반영한 설계(Micro Metrics)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KPI지표는 기업이 목표로하는 전략과 부합하도록 정렬되어 설계가 되어야 하는것이다.

아래 표는 작년에 마케팅팀을 운영하면서 각 담당파트별로 설계한 KPI 지표다.

세부담당업무                 KPI지표
    전략수립 전략서비스UV달성율(CSRR2)
AACUV
브랜드 전략수립율
마케팅업무개선율
    성과관리 전략서비스UV달성율
트래픽분석예측율
마케팅역량강화만족도
마케팅업무개선율
(업무지원,분석매뉴얼)
  프로모션및제휴 전략서비스UV달성율
AACUV
통합마케팅프로세스
마케팅업무개선율
   CRM전략 활성화고객수
Retetnion Rate
마케팅채널프로그램발굴
마케팅업무개선율
(업무지원,분석매뉴얼)
    CRM분석 활성화고객수
Email Wake-UP누적수
CRM분석지원율
마케팅업무개선율
    EMS 발송
      및 운영
EMS유효계정수
EMS Open율
EMS매뉴얼구축 및 가이드
마케팅업무개선율

이와 더불어 각 서비스의 마케팅 활동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면서 각 서비스별로 진행한 마케팅 프로모션에 관해서 KPI를 재설계하여 성과를 관리하였다.

예를 들어서 블로그 같은 경우 기존 진행한 마케팅 프로모션에 관한 활동의 성과(이벤트 페이지 UV, 전환율, 참여율, 비용대비효과율, 마케팅채널별 반응율)뿐만 아니라 이 성과에 따라 고객 관점의 블로그의 효과(블로그UV, 개설율, 게시율, 덧글참여율, RSS피드율, 외부유입율, 동기대비 성과율,타서비스 기여율)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블로그              KPI지표
    마케팅효과 이벤트페이지 UV
전환율
참여율
비용대비효과율
마케팅채널별 반응율
     서비스효과 블로그 UV
블로그 개설율
블로그 게시율
덧글참여율
RSS피드율
외부유입율
동기대비 성과율
타서비스 기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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