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핑의 행동 및 과학

마케팅 전략/마케팅분석

by Marketcast 2008. 8. 12. 10:34

본문

남성과 여성의 쇼핑 행동의 차이와 실제백화점을 이용한 고객의 행동패턴 분석을 통한 다양한 분석등을 정리해 보았다.

1. 남성과 여성의 쇼핑

가. 스탠포드 대학 조사 연구 결과 (2007)

- 매장에서 상품의 대부분을 볼때까지 둘러본다고 응답한 비율이 여성의 경우 75% 남성은 35%
- 여성은 특별히 필요한게 없는데도 쇼핑을 즐기를 반면, 남자는 필요할때만 쇼핑을 하고 다른 제품을 쳐다보지도 않고, 일단 구매하면 바로 매장을 떠난다.

나. Verde Group 과 Warton School 'Men Buy , Women Shop'(2007)

- 남성은 과업지향적인 반면, 여성은 관계, 약속, 매장 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
- 남성고객에게는 제품이 어디 있는지 직접 안내해서 보여주고 체크아웃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효과적인 반면, 여성고객에게는 다양한 스타일과 신제품을 보여주고 무엇이 제일 잘 어울리는지 결정해 주는것이 효과적임

다. Bakewell & Mitchell (2006) 'Male Consumer Decision-Making Styles' (2006)

- 남성은 보다 실용적인 반면 여성은 보다 사회의식적이다.
- 남성은 쇼핑에 관심이 없을 뿐 아니라 싫어해서 쇼핑에 시간을 덜 쓴다.특히 옷 과 패션에 관심이 낮아서 의류구매의 책임을 떠맡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음. 여성에 비해 친구의 의견에 신경쓰지 않고, 신속하고 부주의한 결정을 자주하며, 특히 금전적인 위험부담을 감수하려는 의사가 있음

라. Kempf 'The effects of gender on processing advertising and product trial information' (2006)

- 남성은 특정단서 의존적 정보처리(item-Specific)를 하고 여성은 관계적 정보처리(Relational processing)를 한다.
- 남성은 광고의 개별적인 속성이나 메시지 단서에 집중하고 그 상호관계를 해독하려고 하지 않는 반면 여성은 다양한 속성과 메시지 단서간의 상호관계, 유사성, 차이등을 추구함. 남성은 정보처리중 가능한 한 가지 단서에 의존하는 반면, 여성은 모든 가능한 정보를 조합하는 경향이 있음

2. 쇼핑 고객 행동패턴

- 혼자 쇼핑온 고객이 복수보다 체류시간, 구매금액, 구매품목이 많음.
(단수고객 평균 19분체류, 9건, 5만5천원 구매 / 복수고객 17분 체류, 8건, 4만8천원 구매)
- 40대는 구매금액, 30대는 구매품목수가 많음.
- 판매원과 대화가 많을수록 구매액이 증가함.
- 시식제품 구매율은 40대 50%, 20대 22%임(전체평균 43%)
- 현대본점 5층 식당가 이용객의 '연관구매' 분석결과 명품>수입의류>여성정장>일반식품>화장품 순서대로 식당가 활성화가 샤워효과를 일의킴.

참고자료:- '남자와 여자의 쇼핑행동은 어떻게 다른가' / 월간 유통저널 2008년 5월호
             - '현대백화점이 말하는 백화점에 숨어있는 쇼핑의과학 / 월간 유통저널
                2008년8월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