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넥스트이코노미라는것!!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4. 10. 1. 01:07

본문

애궁 간만에 날밤을 까고 있습니다.
몇살 먹지도 않은 나이지만 지지부진한 체력때문에 한동안
밤샘을 못했는데...
목구멍이 포도청이구.. 개기면 나만 손해기 때문에ㅠ.ㅠ
하여튼 밤샘을 하고 있습니다.

엉!! 잠깐 짬을 내서 보고서를 읽고있는데...
LG 경제연구소에서 NEXT Economy 라는 책을 요약한것으로 신경제 이후의 다음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느냐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넥스트 이코노미의 마케팅 기법으로 5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첫번째가 심리적 욕구 세분화입니다.

베이부붐세대을 넘어서 새로운 세대가 등장하면서 심리적 요구의 구매가 늘어나기때문에 이에 따른 세분화를 추구해야한다고 합니다.

두번째가 퀸타일 마케팅입니다.

모든고객을 동일시 할수없으며 기업의 매출증대와 이윤확보에 영향을 주는 고객을 철저히 관리해 고객의 지갑을 점유해야한다고 합니다.

세번째가 4R(Relationship , Retrechment , Relevancy , Rewards)입니다.

어!!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서 4C(Customer , Convenience , Cost , Communication)가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었다면 4R은 고객관계에 중점을 두고 고객과의 관계중시 , 기업의 적극적인 고객우선에 따른 고객의 관여단축 , 고객중심의 성향을 분석한 관련성 , 지속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위한 적절한 보상등이 이루어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네번째가 코마케팅(Co-Markeitng)입니다.

기업의 브랜드 관여도와 고객의 가치증대를 위한 수평적 코마케팅과 스폰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가치제안과 기업의 브랜드의 연관성을 생각하고 수평적 관계에서의 코마케팅이 이루어져야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가 컨시어지 마케팅(Concierge Marketing)입니다.

어!! 유비쿼터스 마케팅을 구현할때 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마케팅을 원투원 마케팅이라고 하지 않고 컨시어지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김호열씨가 귀족마케팅을 애기할때 고객에게 집사가 되라는
문제해결형의 귀족마케팅을 제시했는데
이러한 마케팅이 바로 컨시어지 마케팅입니다.
개인화에 따른 원투원 마케팅이 아닌 고객이 필요할때마다 어디선간 짜~~~안하고 나타나 해결해주는 마케팅 전략을 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차세대 마케팅에서 아마 이 컨시어지 마케팅이라는 말을 많이듣게 될것입니다.

이상 이렇게 거품이 뭉게뭉게 일어난 신경제가 쇠퇴하고
다음으로 다가오는 차세대 경제는 기존의 신경제의 정보인프라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고객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 기존의 책들의 감성적 고객의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었다면 넥스트 이코노미는 신경제의 붕괴의 원인에 기반한 이유를 제시하며이성적 합리주의에 따른 고객세분화를 강조하면서 고객과의 철저한 수익적 관계를 기반으로 해야함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