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T마케팅에 관하여...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4. 10. 1. 00:55

본문

올초에 IT마케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워크샵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서점에 나가서 IT마케팅에 관한 책을 찾아보시면
2가지 부류의 책을 보실수 있을것입니다.

하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개를 IT마케팅으로
정의 하고 이러한 사례를 위주로 IT마케팅을 분석하고 있는책이구요.

다른 하나는 기업의 내외부적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하여
다양한 IT기술을 소개하고 이러한 기술도입으로
비즈니스 효율화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책입니다.

이렇게 IT마케팅의 정의는 포괄적입니다.
제가 워크샵을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내린 정의는

"IT마케팅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효율화시키거나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체계적인 정보기술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 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IT마케팅의 범위는
1. 인터넷 , 솔루션 , 소프트웨어 , 정보가전기기 , 무선통신등의 새로운 신기술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위한 마케팅 전개

2. 기업의 지식관리(KMS) , 의사결정(EDMS) , 고객관리(CRM) , 유통관리(SCM) 등의 마케팅 효율화를 위한 마케팅
전개로 구분할수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 마케팅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산업에 관하여...  (0) 2004.10.01
LCM과LSM의 개념에 관하여...  (0) 2004.10.01
서비스 마케팅에 관하여..  (0) 2004.10.01
감성마케팅에 관하여..  (0) 2004.10.01
선택적 지각이란  (0) 2004.10.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