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을 잘 쓰기 위해서...

일상다반사/小考

by Marketcast 2008. 7. 14. 13:54

본문

주말에 서점에 갔다가 새롭게 나온 신간코너에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에 관한 책들이 많이 보였다.

개인적으로 글을 잘 쓰는것에 관해서 많은 고민을 해서 책도 많이 보구 했지만 여기에 관한 혜안은 얻지 못했다.
다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글을 잘 쓰기 위해서 꼬옥 3가지는 기본적으로 꾸준히 해야한다것을 깨달았다.

첫번째는 많은 책들을 읽고 많은 경험을 하는것이다.

글이라는것은 결국 내가 가진 사고 및 경험을 문장으로 전달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콘텐츠(Contents)"들이 부족하게 되면 문장이나 이야기(Story) 구성자체가 빈약해 지게된다.

두번째는 많이 써보는것이다.

글을 많이쓴다고 글을 잘 쓰는것은 아니지만 많이 쓸수록 글 쓰기에 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문장을 구성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글쓰는것 자체를 두려워 하게 되면 글 자체가 부자연스럽고 문장이 자꾸 길게 늘어져 앞뒤 구성이 뒤틀리는 경향이 있다. 많이 써봄으로써 일단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게 되고 이러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문장을 전개해 나가는 힘이 붙는것이다.  

세번째는 쉽고 짧게 쓰는것이다.

글이라는것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글이 어렵고 길수록 상대방은 이해하기 힘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외래어 나 복잡한 관념의 "개념어"를 나열하기 보다는 일상적으로 평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해 쉽게 써야한다. 더불어 글이 길어지면 질수록 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복잡해지고 파악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글을 짧게 쓰는 연습을 해야한다.

'일상다반사 > 小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를 시작하다.  (6) 2010.01.22
버리는 기술  (0) 2009.01.02
용기를 내서 물어보라  (2) 2008.06.20
넷스케이프 와 로켓메일의 추억  (1) 2008.03.04
남자가 살아남는법!! 기업에서 살아남는법!!  (0) 2006.10.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