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CC사례분석서 출간 - 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디지털마케팅/동영상마케팅

by Marketcast 2007. 1. 16. 10:55

본문

2006년 연말, 국내외 모든 언론매체들은 2006년 빅뉴스로 너도나도 UCC를 꼽았고, 이 UCC 열풍은 2007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런 가운데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UCC 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2006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면서 UCC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과연 UCC는 무엇인가?

마케팅 실용주의를 내건 대학생 실무 중심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사관학교' 7기 학생들이 수차례의 프레젠테이션과 스터디를 통해 UCC 성공 기업들의 전략을 분석했고, 그 결과물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이 책은 두 가지 점에서 의미가 있다. 즉 세계 최초의 UCC 관련 책이며, 사용자(독자)가 직접 쓴 UCC북이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자신이 직접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사진.음악.동영상 같은 콘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상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젊은이들, 우리는 이들을 창조세대라고 부른다. 과거 인터넷 시대에 수요자의 권리란 공급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된 콘텐츠에 대한 선택권 정도가 고작이었지만, 지금의 인터넷 시대에서는 수요자.공급자의 개념 자체가 없어져버렸다. - 본문 19p 중에서


- 목차

여는 글 ㅣ 창조세대가 만든 UCC북
프롤로그 ㅣ 아직 아마존에도 UCC 책은 없다

제1부 창조세대의 탄생
누가 창조세대인가
창조의 신대륙 UCC

제2부 미국의 UCC
유투브_동영상 UCC의 대명사
마이스페이스_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강자
야후_UCC 포털사이트

제3부 한국의 UCC
싸이월드_한국형 UCC의 효시
아프리카TV_1인 생방송 방송국
엠군_동영상 UCC의 기대주
네이버_UCC 포털사이트
SBS 넷티비_공중파에서의 UCC

제4부 창조세대가 세상을 바꾼다
UCC는 고객 주도 혁신의 시작이다
UCC는 창조의 활화산이다
UCC의 빛과 그림자
한국은 UCC 강국이 될 수 있다

에필로그 ㅣ 웹 3.0을 준비하기 위하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