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서문]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을 위한 웹로그분석 서문

책&서평/쓴책

by Marketcast 2005. 9. 29. 02:58

본문

대체 우리 사이트의 방문자는 누구인가?
그리고 방문자들은 우리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가?


개인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사람이나 대규모의 포탈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들도 끊임없이 이러한 질문을 던져보고 고민을 하지만 속 시원히 해답을 얻기란 힘들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리서치를 수행하고 또 다양한 시장조사회사에서 나온 조사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시도하지만 막상 이러한 고객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자사의 방문자를 분석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나는 지난 여름날에 네가 한일을 알고있다.

로그분석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다. 로그분석은 자신이 걸어온 길에 발자국이 남듯이 방문자들이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한 경우 방문한 흔적들이 서버에 로그파일로 기록되기 때문에 이러한 로그파일데이터를 분석하여 방문자들의 다양한 웹사이트 활용도를 측정하여 기업전략에 활용하는 것 이다.

이러한 로그분석의 활용의 범위는 인터넷 사이트 기획에서의 웹사이트 활용도 측정 , 인터넷 광고에서의 광고효과측정 , 서버관리 및 트래픽 관리를 통한 웹사이트 성능측정 , 컨텐츠 유료화 전개를 위한 컨텐츠 관리 및 수익성분석 , 보안관리 솔루션에서의 보안탐지 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고객성향분석을 통하여 장기적인 고객관리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eCRM(e-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VRM(Visitor Relationship Management) ,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등의 거의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 전반에 활용되고 있다.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이 책은 로그분석을 중심으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 실무진들이 고민하고 있는 웹사이트 기획 , 컨텐츠 유료화전개 , 마케팅 기획 및 프로모션 , 시스템 관리 및 유지 , 고객관리 및 e-비즈니스전략 등을 전개할 수 있도록 각 업무영역별 활용전략에 중점을 두어 로그분석의 업무수행 프로세스 및 로그분석 방법 전략을 제시하고있다.
특히 강의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필자가 무수히 들었던 하루하루 쌓여가는 로그분석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고 로그분석데이터를 받아보고 당황해 하는 실무진들에게 로그분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시작은 미미하나 끝은 원대하리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로그분석에 관하여 다뤄보고자 하는 지나친 욕심과 현재 실무진들이 고민하고 있는 다양한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중심으로 책의 전개방향을 잡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부족한점에 관해서는 인터넷 마케팅 포럼(www.imforum.net) 이나 코리아 인터넷 마케팅센터(www.webpro.co.kr) 을 통해서 책에 대한 모진 질책 과 책을 통해서 얻었던 다양한 경험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책이 나오기까지 얕은지식의 필자에게 도움을 아끼지 않은 웹로그의 김장원사장님 과 직원들 , 실무진들의 생생한 현장감을 들을 수 있게 해준 인터넷 마케팅 포럼 회원들 , 원고 때문에 밤낮으로 걱정을 끼쳐드린 가족들, 필자들의 늦장과 잠적(?)으로 고생하신 비비컴의 박인기 과장님, 그리고 주변에서 여러모로 조언과 자료요청에 기꺼이 도와준 많은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01년 9월 김형택 /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을 위한 웹로그분석 서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