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커머스] 출간 -페이스북커머스 전략,운용 가이드 -

책&서평/쓴책

by Marketcast 2011. 12. 1. 10:00

본문


인터넷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포털과 검색에서 소셜로 이동하고 있다. 소셜이 주목 받는 이유는 소비자가 상품구매시 가장 신뢰하는 정보인 ‘지인의 추천’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가운데 마케팅 업계가 단연 주목하는 서비스는 세계 최대의 SNS인 페이스북이다. 단순히 최대라는 이유 때문이 아니라 어떤 서비스보다 기업 마케팅에 친화적인 플랫폼을 구축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회원의 개인정보 뿐 아니라 지인관계, 선호하는 컨텐츠, 페이스북에서의 활동내역 등 마케팅에 유용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허용한다. 


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쇼핑몰, 체크인 딜 등 페이스북의 커머스 기반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발표 행사를 페이스북을 통해 중계하기 시작했고, 코카콜라, 디즈니, 스타벅스 같은 글로벌 브랜드는 페이스북에서 수천만 명의 팬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직접 판매하고 있다. 전세계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입했고 지금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아보자.

이 책은 소셜 마케팅 및 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페이스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전략과 실제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실제로 따라하는 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부터 커머스를 구축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하여 누구나 활용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왜 페이스북 커머스인가?
 
포털과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기존 인터넷 마케팅 환경이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에 자리를 내주는 것은 시간문제다. 사용자들이 포털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소셜미디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기 때문이다. 포털은 이슈어 검색에서 소셜 검색결과를 상위 노출하기 시작했고, 구글은 자사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구글플러스에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있다.
이런 인터넷 산업의 변화 중심에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이 있다. 앞으로 비즈니스 생태계를 바꿀 것으로 평가받는 페이스북에는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구축한 소셜그래프가 있다. 나이, 거주지, 가족, 친구관계 등 개인 프로필에서부터 가입한 그룹, 올린 메시지와 좋아요, 이벤트 참여, 선호도 등을 분석한 데이터이다. 페이스북은 소셜그래프를 개방하는 오픈그래프(Open Graph) 전략이란 이름으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였다. 어떤 서비스보다도 비즈니스에 친화적인 페이스북의 플랫폼에서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자.

페이스북에 쇼핑몰 만들기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외부에 있는 기존 쇼핑몰과 연계할 수 있도록 아이프레임(IFRAME)을 통해 구축하는 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페이스북 안에서 구축하는 방법이다. 이 책은 두 가지를 모두 소개하며, 국내 애플리케이션인 이니P2P와 페이머스를 통해서 손쉽게 국내용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과 해외 애플리케이션인 페이브먼트를 이용해서 해외용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을 친절히 설명한다.

지역사업자를 위한 체크인 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는 페이스북의 위치기반 서비스인 플레이스(Place)와 연계한 체크인 딜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프로모션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개별딜(Individual Deal), 친구딜(Friend Deal), 로열티딜(Loyalty Deal), 자선딜(Charity Deal)을 지원하여 기업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프로모션을 택하도록 돕고 있다. 한국보다 먼저 시작한 해외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프로모션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가상화폐 페이스북 크레딧
 
페이스북 크레딧은 페이스북 안의 게임이나 콘텐츠를 구매하는 데 이용될 뿐 아니라 월마트나 베스트바이 같은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서 기프트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등 화폐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2011년 F8(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에서는 페이스북이 라이프 플랫폼을 표방한 상황에서 크레딧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생활을 즐기려면 결제수단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페이스북 크레딧의 개설 절차를 상세히 설명하고, 기업들이 크레딧을 활용하여 어떻게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소셜플러그인으로 외부 사이트에 홍보 효과
 
언젠가부터 웹페이지에 [좋아요]라는 버튼이 보이기 시작하더니 신문기사, 쇼핑몰, 블로그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2010년에 등장한 이 버튼은 1년도 안 되어 글로벌 TOP100사이트의 50%, 미국 TOP100사이트의 80%가 연동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버튼은 소셜플러그인의 일부 기능으로 ‘좋아요’ 이외에도, ‘댓글’, ‘페이지 공유’, ‘의견교환’ 등 다양하게 활용해 자사의 프로모션이나 상품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다. 소셜플러그인의 설치방법과 활용전략 그리고 실제 마케팅 활용사례로 자신에게 맞는 홍보방법을 찾아보자.

정확한 타기팅이 가능한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은 지역정보와 나이, 성별, 결혼 여부, 연애대상, 학력 등의 개인프로필뿐 아니라 개인의 관심사와 ‘좋아요’ 등에 대한 활동내역, 지인과의 관계를 데이터화하여 오픈그래프라는 이름으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광고주에게는 꿈과 같은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어떤 광고보다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타깃광고가 가능하다. 《페이스북 커머스》에서는 페이스북에서 집행가능한 두 가지 광고인 페이스북 광고와 스폰서 스토리 광고를 각각 만들고 집행하는 방법을 친절히 설명해 준다.

* 이 책에 소개된 페이스북 쇼핑몰 구축 사례와 앞으로 변화하는 커머스 전반에 관한 최신 사례 및 트렌드는 ‘페이스북 커머스 가이드(www.facebook.com/likecommerce)’ 페이지를 통하여 소개하고 있다. 

책구매하기: Yes24 , 알라딘, 네이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