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웃라이어

책&서평/읽은책

by Marketcast 2009. 2. 4. 15:00

본문

  • 제목:아웃라이어
  • 저자:말콤글로드웰
  • 출판사: 김영사
  • 읽은날: 09년 2월 2일

1. 읽게된 계기
- 작년말 말콤글로드웰의 신간이 소개되었다는 해외기사를 보고서
- 현재 미국 아마존 및 일본 아마존 모두 베스트 셀러임  

2. 주요내용
- 『아웃라이어』는 보통 사람의 범위를 넘어서는 비범한 사람, 즉 천재들에 관한 이야기다. 『블링크』『티핑포인트』로 유명한 말콤 글래드웰이 4년간의 공백을 깨고 탄생시킨 이 책은 ‘비약적으로 성공한 사람’ ‘상위 1%의 부자(로버 베론)’ ‘천재’들이 지니는 ‘일반적인 성공 매커니즘과 이유(선천적 재능, 타고난 직관력, 우월한 신체조건, 높은 IQ)’ 또는 ‘가난한 환경을 노력으로 극복했다는 신파적 반전 드라마’를 정면으로 반박하였다.

이 책은 성공한 사람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이점과 특별한 기회요소, 그리고 문화적 유산과 역사적 공동체의 혜택을 누려왔다고 지적하며, 재능과 지능, 놀라운 성공신화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3. 느낀점
- 그동안 말콤글로드웰의 책들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우리가 사회생활하면서 익히 알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졌고, 어떠한 영향을 끼칠것인가를 분석하는 통찰이 뛰어난데 "아웃라이어" 또한 이러한점을 다시한번 느끼게 한 책이다.
- 성공하겠다는 열망이 가득했기때문에 그 열망이 성공으로 이루어진다는 그동안의 코엘료의 연금술사 나 시크릿 같은 형태의 뜬구름같은 성공방식에 일침을 가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있다.
- 기회라는것이 우연히 오는것이 아닌 만들어가는것이라것!! 빌게이츠, 비틀즈 등의 1만시간의 법칙에서 그들에게 우연히 찾아온 기회를 붙잡아 1만시간이라 끊임없는 투자를 통해 만들어진 성공의 결과물이라는것!! 아무리 IQ가 뛰어난 천재라 하더라도 그 천재성을 발휘할 기회가 다가왔을때 그것을 만들어가지 못하면 단지 IQ는 숫자에 불과하다는것!!
- 나도 모르게 물려받은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유산들이 성공을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도 하지만 반면 성공을 방해하는 다양한 걸림돌이 된다는것도 일깨워주고 있다.
- 대항항공 추락사고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교문화에 따른 상하관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보면서 느낀점은 현재의 상하관계가 철저한 회사조직은 창의적 사고를 기반한 혁신이라던지, 사회적 변화에 따른 유연성 확보 및 글로벌 화되는 시장경쟁상황 대응의 어려움 때문에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아웃라이어 / Yes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