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테일 기업은 챗GPT(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커머스 &리테일/디지털리테일

by Marketcast 2023. 4. 28. 12:05

본문

OpenAI의 챗GPT(ChatGPT)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의 핵심기술이 되면서 많은 리테일기업이 고객의 구매여정 전반의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ChatGPT를 도입하고 있다. 

온라인 중고 마켓플레이스 메르카리(Mercari)는 상품 추천을 돕는 쇼핑 어시스턴트 도구인 Merchat AI를 출시하였다. 메르카리의 Merchat AI에서  "어버이날 엄마를 위해 어떤 선물을 사야 할까요?" 또는 "요즘 유행하는 청바지 스타일 찾아줘."라고 입력하면, 챗봇이 후속 질문을 통해 결과의 범위를 좁힌 다음 몇 가지 상품을 제안하여 보여주고 있다. 

독일 이커머스 업체 잘란도(Zalando)도 패션 제품 및 스타일 질문을 기반으로 고객이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ChatGP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은 쇼핑 어시스턴트는 에게 '친한 친구의 5월 결혼식에  어떤 옷을 입어야하지? ' 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쇼핑 어시스턴트는 고객이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한 옷을 찾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관련된 상품을 추천해 준다. 앞으로 잘란도는 고객의 브랜드 선호도와 사이즈에 따른 추천을 추가하여 쇼핑 어시스턴트의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ChatGPT가 고객의 쇼핑 여정에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탐구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솔루션을 계속 테스트하고 도입하면서 고객이 패션 어시스턴트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기를 원하는지 파악하여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라고 Zalando의 개인화 및 추천 담당 부사장인 Tian Su는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쇼핑어시스턴트를 강화할 계획을 말하고 있다. 

쇼핑 서비스 및 결제 플랫폼인 Klarna도 3월에 OpenAI와 협력하여 사용자에게 상품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Klarna의 통합 플러그인과 ChatGPT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쇼핑 조언과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ChatGPT의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Klarna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검색하는 품목에 대한 예산 금액을 지정할 수 있으며, 설명과 일치하는 품목 목록을 큐레이션하여 보여준다.

클라나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세바스찬 시미아트코프스키(Sebastian Siemiatkowski)는 발표에서 "클라나는 최고의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쇼핑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으며, 1억 5천만 명의 소비자에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계속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관련프로그램:ChatGPT활용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상품기획 워크샵

 

인공지능(AI)트랜스포메이션 프로그램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아카데미

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기술 발전 및 생성형 인공지능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기업의 생성형 인공지능 도입, 비즈니스모델 기획, 마케팅 활용, 일하는 방식의 변화사례, ChatGPT 업무 활용 방안 등

academy.digitaltransformation.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