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긍정행동 강화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흡연자를 위한 담배꽁초 휴지통 Fumo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이론

by Marketcast 2014. 5. 28. 08:30

본문

네덜란드에서도 길거리 흡연이 문제인지 길거리에서 담배꽁초를 버리면 벌금을 내는 새로운 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의 인터렉티브 디자인 그룹, Ioglo는 담배꽁초를 버렸을때 벌을 주기 보다는 버리지 않았을때 상을 주는게 더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행동강화'를 위한 방법을 디자인적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담배꽁초를 넣으면 음악이 나오는 흡연자를 위한 음악 휴지통인 Fumo을 디자인합니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담배꽁초를 넣으면 기다란 휴지통옆에서 사이키(?)가 반짝 거리며 다양한 음악 사운드가 나와 사람들을 즐겁게 만듭니다. 일종의 '참잘했어요'에 관한 보상으로 멋진 음악을 선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는 폭스바겐은 'Fun Theory Award 공모전’에서 최고의 아이디어로 선정된 Kevind Richardson 의 ‘과속감시 카메라 복권’ 입니다. 


차량의 과속을 단속하기 위해서 감시카메라를 설치한 뒤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강압적이며 그 효과도 일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그러나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면 과속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웨덴 스톡홀룸에 과속감시 카메라를 설치한 뒤 일반적인 벌금을 부과하는 과속 감시카메라 방식과 달리 제한속도 이하로 낮춘 운전자에게 속도표시와 함께 엄지손을 들어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상금을 지급하는 과속감시 카메라 복권 을 시행하였습니다이러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결과 차량의 평균속도가 무려 22%나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과속카메라 복권 [출처: www.thefuntheory.com]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행동을 법과 규제로 옭아 매기 보다는 칭찬과 격려로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관련참고기사: 

- 칭찬은 흡연자도 춤추게한다! 노래하는 휴지통 FUMO  

행동경제학으로 보는 게이미케이션(Gamific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