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무엇인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이론

by Marketcast 2013. 11. 7. 08:30

본문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Game)이라는 단어와 ~화하기(~fication)라는 단어가 조합된 용어로 우리나라 말로 하면 “게임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하여 용어사전 및 전문리서치 기관에서 정의한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피디아  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소비자 대상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에는 “기업이 의도하는 활동에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과 무관한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게임과 연관된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게임 메커니즘을 비 게임적인 분야에 응용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동기를 강화하고,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하는 다양한 트렌드"라고 개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는 “게임의 작동원리, 상호작용, 구조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 및 긍정적 행동을 제고하려는 현상”이라고 정리하였습니다.

위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보면 게이미피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게이미피케이션은 그 자체가 게임이 아닌 비게임적 분야에 적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게임의 요소 및 기법(작동원리, 상호작용, 구조등)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게임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기업이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의 참여 및 행동을 유발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즉 게이미피케이션은 “비게임적인 분야에 게임의 매커니즘을 적용하여 기업이 의도한 목적으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및 행동을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 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접근하면 “게임 매커니즘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접점에서 고객과 상호작용하여 참여, 공감, 공유를 증대시키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이 포스퀘어(ForSquare) 같은 자신이 방문한 지역에 체크인 할때 마다 포인트가 쌓이고 배지가 부여되어 지위가 생성되는 것을 게이미피케이션 이라고 이해하는데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관점은 매우 협소하게 게이미피케이션을 이해하고 있는것입니다. 배지, 포인트, 레벨은 게임의 동기유발을 유도하기 위한 하나의 게임디자인 요소일 뿐 그 자체가 게이미피케이션이 될 수가 없습니다.  

게임업계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기능성게임(Serious Game)과 중첩되어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 개념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능성게임 은 “게임적 요소인 재미와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제작한 게임으로 기능성 게임은 초기 군사용으로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주로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목적성 게임” 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에서 육군지원병 장려홍보용으로 제작되어 보급한 아메리카 아미((America's Army)가 대표적인 기능성 게임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 과 구분하여 비교해 보면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주요 목적인 오락성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재미있게 설계한 목적성 게임으로 그 자체가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의 동기부여 및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게임요소 와 기법을 활용할 뿐 그 자체가 게임이지는 않습니다. 

출처: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전략 과정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아카데미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전략 과정 | 과정소개 과정개요Gamification의 다양한 기법부터 마케팅 기획, 채널 운영, CRM까지의 마케팅에 게임요소를 결합 활용 방안 및 기획 워크샵 진행 수강대상- 주요

academy.digitaltransformation.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