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napcha 과 Instagram 의 경쟁현황

디지털마케팅

by Marketcast 2018. 4. 2. 12:09

본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추가하면서 Snapchat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두 플랫폼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비교분석해 보았다. 




사용자: 인스타그램의 월간 Active 사용자(MAU)는 7억명, 1일 Active 사용자수(DAU)는 4억명이다. 인스타그램 모회사 Facebook의 모방전략은 적어도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의 DAU가 2017년 4월말에 2억명을 넘어섰다. Snapchat을 운영하는 Snap이 발표한 1분기 결산에서는 하루사용자수는 총 1억6600만명, 인스타그램의 스토리가 빠르게 Snapchat을 추월하고 있다. 

Snapchat의 사용자쪽이 약간 젊으며 사용자의 65%가 25세 미만이다. Snapchat의 의뢰를 받아 Nielsen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Snapchat은 미국18~34세 연령층에 41%에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인스타그램의 연령층은 다소 높은편이다. Pew Research Center의 추정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30~49세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있으며 이 연령층의 이용이 33%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apchat의 영향력에 있어서 오픈율도 감소하고 있다. Delmondo 의 보고에 따르면 Snapchat에서 1스토리당 고유뷰어수가 40%감소하였다. 

광고형식: 


- Snapcha 스냅광고- ‘Snap 광고’는 최대 10초간 동영상 스트림을 할 수 있는 광고이다. 친구의 이야기와 Discover에 표시되며, 기사와 결합하거나 모바일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다. 
 

- Snapchat 스폰서 지오필터: 기업이 스냅에 필터를 추가할 수 있는 광고임. 위치정보를 선택한 사용자가 지정된 장소에 방문하면 필터가 표시되고 그 필터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냅으로 활용할 수 있다. 

- Snapchat 스폰서 렌즈: 카메라  섹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오필터와 같은 것으로 카메라에 찍히고 있는 사람의 얼굴에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효과는 연령, 성별, 관심등의 카테고리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 인스타그램 사진 광고: 사각 또는 가로사진에 ‘Shop Now’ 라는 링크를 추가하고 사용자를 브랜드 사이트 등으로 유도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 동영상 광고: 길이는 최대 60초 역시 외부 유도 링크를 추가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 회전광고: 여러사진이나 동영상을 하나의 광고로 피드에 표시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옆으로 밀면서 여러 이미지를 볼 수 있다. 

- 인스타그램 스토리광고: 친구의 이야기 사이에 표시되는 광고로서 리치, 동영상조회수, 전환, 모바일앱설치 등의 여러목적에 맞게 광고를 활용할 수 있다. 
 

비용: 인스타그램의 스토리는 CPM이 3~4달러 정도에서 시청완료율은 Snapchat보다 2~3배가 더 높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광고는 셀프서비스 기능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스토리 광고의 CPM이 5~7달러이다.

Snap은 Ads Manager라는 기능을 통해 광고를 구매할 수 있다.  지오필터는 셀프서비스 기능을 사용하여 5달러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CPM은 낮은 경우 27센트 높은 경우에는 48센트 정도 이다. 


관련참고기사:Snapchat vs. Instagram: What marketers need to know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