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cebook 마케팅의 성공흐름 과 5가지 오해

소셜미디어 마케팅/마케팅전략 및 사례

by Marketcast 2012. 9. 12. 09:00

본문

일본에서 2012년 7월24일 ~26일 3일간에 걸쳐 "모바일 및 소셜 WEEK2012" 라는 대규모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컨퍼런스의 주요내용은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및 모바일 시대의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는 자리로서 일본 주요기업의 사업전략 및 마케팅 방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중에서 둘째날 열린 페이스북 마케팅 매니저인 스다신가 "Facebook 마케팅의 성공흐름 과 5가지 오해"라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그는 성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을 위해서는 "BCEI"라는 모델을 기반한 단계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TEP1.  Facebook 페이지 만들기(Build)


기업과 브랜드의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기업이 가진 무/유형의 내부 자원을 활용하여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업만의 개성과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선적으로 기존에 내/외부적으로 자사 브랜드에 관하여 애착과 우호적인 관계를 가진 고객들을 페이스북 팬(Fan)으로 가입을 유도해야 합니다.


STEP2.  Fan을 연결(Connect)


페이스북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팬과 연결을 시도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타겟대상을 설정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어 초기 자사브랜드에 관심있는 고객들을 손 쉽게 참여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STEP3.  Fan들과 교감(Engage)


가입된 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팬들과의 인간적인 교감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 두번의 정기적인 "Frequency Light Interaction(FLI)"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기업과 항시 연결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TEP4.  Fan을 친구로 확대(Influence)


팬들이 상호교감하고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팬들에게 사람냄새가 물씬 풍기도록 가입된 팬 한명한명 모두 소중히 대해줘야하며, 페이스북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도 함께 제공해야합니다. 더불어 페이스북의 인사이트 분석을 활용하여 팬들의 다양한 반응을 분석하여 운영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등을 효율화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BCEI를 기반한 페이스북의 효율화와 더불어 많은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있는 페이스북 마케팅에 관한 5가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였습니다.


1. 킬러콘텐츠를 만들면 사람들은 자연히 모인다. 


- 페이스북의 본질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습니다. 사람들을 모은는것보다 본질적인 사람들과의 교감을 통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고민을 해야합니다. 


2. 최신 기술이 필수적이다.  


-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고 고객과 좀 더 친밀감 있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렉션 기술이 필요하지만 그 목적과 수단에 기술적인 부분을 강조하게 되면 되려 고객과의 관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3. 소셜요소는 부가적인 사항으로 맨나중에 한다.   

 

- 무엇보다 처음부터 소셜관계를 기반으로 기획, 제작되어야 합니다.사람들과의 관계요소를 기반으로 그들이 친구를 맺고 참여하고 같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셜요소를 적절히 구성해야합니다.


4. 광고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대화가 들어가지 않는다.  


- 페이스북에서는 사람들의 대화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및 브랜드에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꺼리와 대화에 동참하여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5. 기존의 웹사이트의 대체물로 간주한다. 

  

페이스북은 웹사이트의 이벤트 사이트가 아닌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과 항상 연결되어 관심사를 파악하고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련참고기사:Facebookの「BCEI」モデル解説と資生堂のユニークなソーシャルメディア戦略事例他セッション内容をご紹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