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스타트업 인수 Google, Intel, Amazon 첨단기업 5개사 인수사례

New Tech/AI(인공지능)

by Marketcast 2018. 2. 1. 08:40

본문

전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첨단기술 기업들이 AI 관련 스타트업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시장 개척을 통하여 주도권 확보를 위하여 경쟁하고 있다.  CB Insights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같은 업계의 M&A 활동은 7배 증가하였으며, 또한 대부분의 신생기업은 초기 자금을 4년 이내에 완료하였다. 2016년 4분기에 13억 2700만달러의 자금이 투자되었다. AI 연구에 투자하고 있는 5개 기업의 대표사례를 분석하였다. 




Alphabet: Alphabet은 2011년부터 지난 5년간 인공지능 관련 기업 11개사를 인수하고 있다. Google은 인공지능 시스템을 사용한 알고리즘 ‘RankBrain’를 사용하여 검색엔진 쿼리이해 와 적절한 처리를 실현하고 있다. 2년전 AI기업 ‘DeepMind Technologies 를 5 억 달러넘게 인수하고 전력 사용 효율을 5 % 냉각 비용을 40 % 절감하였다. 또한 DeepMind는 WaveNet 을 출시하였다. WaveNet는 기존의 문장 낭독 시스템보다 실제 인간의 목소리에 가까운 음성을 제공한다. DeepMind 기술은 Google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Google Cloud Platform에 300 억 달러를 투자하고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을 활용한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세트 패턴을 분석하여 공개하였다. 

Intel: AI 투자 시장에서 Intel은 2016 년에 Apple과 어깨를 나란히 Itseez과 Nervana Systems, Movidius 를 인수하였다. Apple이 시애틀을 본거지로 하는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의 시작 Turi 의 인수를 발표 한 후, Intel도 Nervana 의 인수를 발표하였다. AI 애플리케이션용 반도체를 개발하려는 Intel은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하고있는 NVIDIA와도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Microsoft: Microsoft는 지금까지 약 25 년간 AI 기술에 투자 해왔다. 2016년 12 월 Microsoft Ventures 는 '포괄적 성장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AI 기업 투자'에 초점을 맞춘 AI 기금을 설립하였다. 새로운 채팅 봇의 Zo와 Cortana Devices SDK, Skills Kit 인해 Microsoft는 인텔리전스 도구를 확장 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최근 Maluuba 를 인수 해 2 년간 Maluuba 몬트리올의 사무실 규모를 두배로 하는 것을 목표로하고있다. 2016 년에는 ‘사람과  똑같이 대화 속 단어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사내 시스템 Microsoft Cognitive Toolkit 을 사용하는 것으로, 여러 컴퓨터에서 알고리즘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하였다. 또한 Microsoft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wiftKey를 인수하였다.

IBM: AI의 특허를 많이 보유 IBM은 2015 년 Watson 플랫폼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있다. Watson은 비정형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인공지능이다. IBM의 Watson은 의료, 금융 서비스, 법규 등 다양한 산업의 서비스에 사용되고 점차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H & R Block 은 IBM Watson의 통합 전용 데이터베이스를 발표하였다. H & R Block이 Watson을 도입함으로써 세무사가 효율적으로 세무 상황을 정리하여 고객에게 공유 할 수있게되었다. 2017 년 3 월 6 일 IBM과 Salesforce는 양사가 독립적 인 AI 플랫폼 (Watson과 Einstein)를 통합 한다고 발표하였다. 양자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비정형 데이터에서 전략 예측을 제안하고 기업의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Amazon: Amazon은 음성 인식에 대응하는 Alexa를 출시하였다. 지난해 Amazon Go를 발표하여 AI와 센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무인쇼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2016 년 AWS re : Invent 에서 Amazon은 Amazon Lex, Amazon Polly, Amazon Rekognition 등 새로운 AI 플랫폼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목적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AI 엔진에 딥러닝 구성 요소를 제공하여 고급 사용자 지정 지능형 시스템을 생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관련참고기사:5 tech firms racing to invest in AI startup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