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디지털미디어 10대 트렌드

마케팅 전략/마케팅트렌드

by Marketcast 2018. 8. 7. 08:30

본문


1. 프리미엄 OTT 동영상 서비스 부문에서는 시장 과포화로 인해 메이저 사업자들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한편, Disney, Apple 등의 가세로 현재 시장 선두인 Netflix가 후발주자들로부터 본격적인 추격을 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2. 니치 OTT 동영상 서비스 부문에서는 신규 사업자들이 시장 선도 사업자나 수익의 근간이 되는 디지털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Google, Facebook 등에 의해 잠식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3. 헐리우드는 새로운 콘텐츠에 도입할 캐릭터와 이야기를 테스트함에 있어 모바일 스토리텔링 플랫폼 Yarn 등을 활용하며 비용 효율적인 기술 주도의 전략을 도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4. Apple, Amazon, Google 등 자금력이 풍부한 IT 거인들과 경쟁해 나가고 있는 Spotify와 Pandora 등 순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들은 지속적인 수익성 부진으로 인해 M&A 등으로 활로를 모색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5. 특정 기업의 위기가 다른 기업의 기회로 인식되며 AT&T의 Time Warner 인수, Verizon의 Yahoo 인수, Disney의 Fox 인수를 계승하는 국경을 초월한 M&A가 목격될 것으로 전망된다.

6. Netflix, Amazon, Facebook이 빅데이터 활용으로 성공 사례를 제시함에 따라 대다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 전략에 주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7. Alexa, Siri 등의 음성인식 가상비서 서비스를 매개로 AI와 같은 신기술이 주류화하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광고 시장에서 점차 영향력을 강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8. Apple, Google, Facebook 등의 IT 거인들이 몰입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가운데, 특히 Apple의 ARKit과 Google의 ARCore에 힘 입어 AR 앱 개발이 활성화되어 AR 기술이 대중화될 것으로 분석된다.

9. 텍스트 기반의 스토리텔링 앱, 오디오 팟캐스트 등은 막대한 콘텐츠 라이선싱 비용 지출이 요구되지 않아 높은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이점을 발판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10. 디지털 미디어 사업자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Amazon의 사업 전략을 참고해 전방위적인 멀티 플랫폼 전략을 구사하고, 오프라인 경험을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참고기사:Ten predictions for digital media in 20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