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하이테크 기기나 K-POP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요즘 광고비즈니스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빨리 빨리’ 라는 열정적으로 일하는 한국의 문화가 창조적인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한국 광고의 Creative의 가장 중요한 세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소규모의 실용적인 솔루션 수요’ 한국 사람이 제품을 선택할 때 최우선 하는 것은 실용성이며, 스타일은 부차적이다. 따라서 제품을 지원하는 기술과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에 초첨을 맞춘 광고가 성공하는 경향이 있다.
두번째는 ‘ASMR’ 콘텐츠의 인기’ 한국에서는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음성을 사용한 광고가 트렌드이다. ASMR은 사람이 안도감과 쾌락을 느끼는 특정 유형의 부드러운 소리로, 부드럽게 속삭이는 소리나 종이를 둥글게 하여 나는 소리 등이 포함된다. 한국의 광고는 다양한 영상효과, 화려한 댄스나 징글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조용한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예를들어 Ritz Korea 는 여성의 속삭이는 목소리와 리츠크래커를 만지면서 먹는 소리에 초점을 맞춘 광고를 소구하고 있다.
세번째 ‘ 단어게임을 즐기는 광고’ 유명한 단어게임 중에 특정문자가 제거된 단어나 문구가 뭔가를 맞히는 게임이 있다. 이러한 개념을 광고크리에이티브에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신세계쇼핑몰 SSG광고 브랜드는 브랜드 이름 세글자를 ‘SSG’ 로 대체하였다. 이 광고에 등장하는 배우와 여배우는 이 3개의 작은 조각을 결합하여 전혀 노력을 들이지 않고 뭔가를 쉽게 한다는 의미를 가진 ‘쓱’ 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다.
관련참고기사:Bali bali’ style: A peek at South Korean cre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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