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2년 마켓캐스트 마케팅 사례 베스트 5

디지털마케팅/디지털마케팅사례

by Marketcast 2012. 12. 21. 09:00

본문

2012년에 마켓캐스트를 통해 소개한 다양한 케이스중에서 베스트 케이스 5개를 선정하였습니다. 선정기준은 조회수 보다는 제 나름대로 케이스가 과감하고, 기발하고, 참신하며, 혁신적이면서, 공감대를 제공해준 케이스를 선정하였습니다.  


1. 비행기에서 안전한 콘돔 사용법 안내 - Durex Airplane Safety -


세계 최대의 콘돔 회사인 "Durex"가 폴란드에서 진행한 비행기 안내시 콘돔을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 엠비언트 마케팅입니다.

비행기 이륙전에 안전하게 비행기를 이용하기 위한 긴급사항시 대처법에 관한 사항을 승무원이 설명하는데 승무원이 갑자기 콘돔을 들고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하여 사람들을 당황하게 합니다.




2. 입냄새가 얼마나 심하면 Tic Tac France - Worst Breath in the World


아마도 한번쯤은 상대방의 입냄새때문에 당황한 경험이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입냄새때문에 지구가 오염이 되어서 숨조차 쉴 수 없어 사람들이 모두 쓰러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황당하겠지만 직접겪어보게 되면 아마도 당황해 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초콜렛을 만드는 페레로로쉐에서 만든 Tic Tac은 민트향으로 입냄새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플래쉬 몹(Flah Mob)을 전개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광장에서 갑자기 사람이 다가와 길을 물어는데 길을 알려주기 위해서 말을 하자 마자 바로 사람이 쓰러지고 주변사람들이 모두 쓰러지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형화면에서 시내곳곳에서 이러한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는것으로 보여줍니다. 갑자기 일어난 일에 당황한 사람은 어쩔줄 몰라하는데 쓰러진 사람중에서 Tic Tac을 주면서 입에넣자마자 사람들이 모두 일어나게 됩니다. 


Tic Tac에서 입냄새 때문에 사람이 죽을 수 있고 그리고 지구도 멸망할 수 있기 때문에 친구를 만나거나 미팅을 할때 Tic Tac을 미리챙겨야 한다는것을 홍보하기 위한 플래쉬몹(Flash Mob)을 진행한것입니다.  





3. 할아버지의 반전 농구 "Uncle Drew"


할아버지가 차를 타고가면서 요즘 젊은 사람들은 운동할때 옷이나 신발등을 화려하게 치장하면서 멋이나 부리기나 하지 기초체력이나 제대로된 연습도 하지 않는다고 잔소리를 합니다. 


농구장에 도착한 할아버지는 벤치에 기대에서 허약한 모습을 보이면서 농구를 관전하고 있다가 잠시 후 조카로 보이는 사람이 다가와서 뭐라고 하다가 잠시 후 운동을 하다가 한명이 부상당하면서 교체선수로 투입되게 됩니다.


나이드신 분이 갑자기 교체선수로 투입되어 많은사람들이 수군수군거리고 더불어 리바운드 및 패스 등에서 실수를 하면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잠시후 갑자기 할아버지가 가뿐한 움직임으로 상대선수를 제치고 리바운드, 패스, 슛등을 자유자재로 하면서 사람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육중한 몸을 이끌고 사뿐히 덩크슛을 넣으면서 환호가 터지기 시작합니다. 상대선수들은 멘붕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어~~~ 이게 뭐지 ^^;   



이 정체불명의 할아버지는 2011-12년 NBA의 올해의 신인선수인 Clevelnd Cavalier의 가드 "Kyrie Irving"이 할아버지로 분장한것입니다.  


4. 던킨도너츠 라디오와 향기를 활용한 마케팅 - Flavor Radio -


던킨도너츠의 라디오 및 커피향을 활용한 TPO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입니다. 고객행동지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하여 매장위치와 연계한  적절한 라디오 시즐 과 커피향을 통한 고객의 관심을 자극하고 매장유입을 확대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캠페인 결과 35만명이 버스에서 던킨도너츠의 커피향을 경험하였으며 매장방문은 16% 판매량은 29%가 증가하였습니다. 



Dunkin' Donuts / Flavor Radio from dankan on Vimeo.


5. 세상에서 가장 슬픈 핀터레스트(Pinterest) 페이지 -Unicef Pinterest-


UNICEF는 Sierra Leona에 거주하고 있는 13살 소녀 Ami Musa를 위해 핀터레스트(Pinterest)페이지를 개설하여 그녀가 진정으로 원하는것들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기부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장한장 Pin된 6장의 사진에는 그녀에게 필요한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먹을 음식과 물 그리고 깨끗히 씻을 비누, 공부할 칠판, 신고다닐 신발이 얼마나  절실하게 필요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위해 각각의 이미지를 Repin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Unicef기부페이지 와 연결하여 기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FastCompany는 캠페인을 소개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슬픈 핀터레스트 페이지"라고 소개하였지만 핀터레스트의 화려한 이미지들 처럼 화려하지 않지만 다른 무엇보다 더 소중하고 활짝 빛나야 하는 이미지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