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랫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디지털마케팅

by Marketcast 2022. 11. 10. 08:45

본문

플랫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PC통신시절부터 지금까지의 디지털마케팅은 플랫폼(Platform), 미디어(Media),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진화에 따라 변화되었다. PC통신기반에서 모바일로 플랫폼이 변화함에 따라 초기 텍스트 및 페쇄형 미디어에서 멀티미디어 및 개방형 미디어로 확장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전개방식 도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메시지를 푸시(Push)하는 방식에서 고객들이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풀(Pull)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과정에 따라 그 동안의 디지털마케팅 전개방식은 다음과 같은 선순환 구조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진화하였다. 초기에는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신규플랫폼에 기업 및 상품을 소개하고 노출하는 어나운스먼트(Announcement)방식에서 점차 사용자가 증가하고 미디어들이 늘어나면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 광고(AD)를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다음으로 다양한 고객접점채널 확장을 위하여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Community & Social Media)에 채널을 구축하고 점차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에서 개인의 영향력(Influencer)이 커지면서 이를 활용한 고객과의 관계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전통미디어와의 연계 및 통합(IMC)을 통하여 오프라인 영역으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해 나갔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YES24

`디지털 대전환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터를 위한 실무 활용서플랫폼 ·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사례와 전략까지디

www.yes24.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