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젝트 기획관리에 관하여...

전략_경영/기획

by Marketcast 2004. 10. 1. 00:43

본문

안녕하세요!!
코리아인터넷 마케팅센터 김형택입니다.

프로젝트 기획은 체계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모든 운영사항이 담겨있는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기획은 착수 - 계획 - 실행 - 통제 -종료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단계별로 기획서와 산출물들이 나와야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서는 크게 프로젝트 범위정의및 계획수립 - 읿정관리기획 - 원가관리기획 - 품질기획 - 조직관리기획 - 커뮤니케이션기획 - 위험관리 기획 - 조달 및 통제관리기획 등의 프로젝트 기획서가 나와야 하며 각 단계별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통제할수있는 프로젝트 관리기획이 나와야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서 형식은 먼저 프로젝트의 범위를 설정하는데
부터 시작합니다.
프로젝트 범위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른 업무범위를 정의한후 여기에 맞는 프로젝트 범위 계획을 설정합니다.
이러한 범위계획에 맞는 범위를 검증한후 이것을 변경하고 통제하는것으로 프로젝트 범위설정을 먼저 진행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프로젝트 일정관리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할려면 일정관리를 체계적으로 수립 해야합니다. 먼저 프로젝트 활동을 정의한후 여기에 맞는 일정순서를 배열하여 각 업무 할당 기간을 산정합니다. 여기에 따라 프로젝트 일정을 개발한후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일정관리에 맞게 진행이 되는지 일정을 통제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프로젝트 원가관리입니다. 원가관리는 프로젝트 범위에 맞는 리소스투입 및 ROI를 체계적으로 산출하기 위한 예산편성을 통한 원가를 통제하는것을 말합니다.
원가관리 또한 프로젝트 진행에 투입되는 자원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자원계획을 수립하여야하며 여기에 맞는 원가를 산정하여 원가예산을 편성해야합니다. 원가예산에도 체계적으로 운영될수있도록 통제되고 관리되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품질관리입니다. 품질관리는 프로젝트 각 단계별 요구수준에 맞춰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는 산출물을 제출하는것입니다. 품질관리는 직접적인 프로젝트의 근거이기때문에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품질관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 제품위 공정을 관리하여 품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품질을 보증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 출하되도록 통제하고 관리되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적자원관리입니다. 인적관리는 프로젝트 진행의 투입 인력을 관리하는것으로 개인의 능력 및 업무수준 각 단계별 업무진행등의 프로젝트 능력뿐만아니라 효과적인 의사결정 및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맞춰 각 단계별 업무를 추진할수있는 인력투입 및 운영관리가 되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의사결정관리입니다. 프로젝트관리는 한 사람이 진행하는것이 아닌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 관리자 , 프로젝트 진행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달 및 각 단계별 업무를 추진하기 위한 의사결정 방법론을 개발하고 관리해야합니다.
먼저 프로젝트 각 단계별 의사소통진행에 관한 계획을 하고 의사결정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진행할수있는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진행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외부적인 영향에 따른 프로젝트에 위험이 따르는 위험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수있는 위험관리 기획에 들어가야합니다. 먼저 위험관리에 대처할수있는 위험관리 처리방안에 관한 위험관리 계획 수립 과 위험식별범위 각 업무단계별 위험을 측정할수있는 정량적 , 정성적 위험 관리 측정방법 을 수립하여 위험을감시하고 통제하여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조달 관리입니다. 조달관리는 이제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기획으로 산출물 전달 방법에 관한 조달 계획 수립 및 검수과정단계별 측정방법 행정적 처리문제등을 계획하여 프로젝트 종결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기획은 MS-Project를 통해서 일정관리 - 원가관리 - 조직관리 - 자원관리 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했기때문에 아마도 앞에서 서술한 방법이 익숙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대규모 프로젝트가 소규모 프로젝트와 다른점은 리소스와 기간 , 투입인력이 많아졌기때문에 프로젝트 관리가 조금더 세심해야한다는것입니다.

프로젝트 기획서쓰는 방법은 최근에 많은 교육과정이 생겼기때문에 프로젝트 관리 과정을 수강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구요.

아래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네요..

http://www.fkii.or.kr/newhompage/edu/itpmp/menu2.htm
[IT프로젝트 매니저 전략과정]
http://www.pmwiz.co.kr/ [피엠위즈]
http://www.da.state.ks.us/kito/Rel23/default.htm
[Project Management Methodology]

그럼 즐거운 하루되세요!!

'전략_경영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One page proposal  (0) 2004.10.01
[펌]기획서를 잘쓰는 10가지 방법  (0) 2004.10.01
[펌]어떤 회사의 입사필기문제  (0) 2004.10.01
[펌]글을 잘 쓰려면  (0) 2004.10.01
[펌]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0) 2004.10.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