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넥트(Kinect)을 활용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커머스 주도 전략

커머스 &리테일

by Marketcast 2014. 1. 21. 10:22

본문

매년마다 유통시장의 트렌드 및 신기술을 볼 수 있는 NRF(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s)의 'Retail’s BIG Show' 가 올해도 개최되었습니다. 유통시장을 주도하는 대형업체들의 각축과 새로운 커머스 및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Tech)기반의 업체들이 신기술을 선보이면서 전반적인 유통시장으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꾸준하게 NRF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엑스박스(Xbox) 게임기의 동작을 위해 개발한 동작인식 콘트롤러인 키넥트(Kinect)를 활용한 다양한 유통서비스들을 선보이기 위해서 입니다. 




매장내에서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쇼핑정보 제공 뿐만아니라 차별화된 구매경험을제공하기 위하여증강현실(Virtual Reality)같은 다양한 몰입경험을 증대시킬 수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한 아르헨티나에서 키넥트를 활용하여 쇼핑고객의 행동을 3D로 트래킹하여 고객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나 Whole Foods 가 MS Kinect 기술을 기반으로 윈도우 태블릿, UPC 스캐너, RFID 리더, 음성인식을 적용한 스마트 카트(Smarter Cart)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NEC는 이번전시회에 'Kinect for Windows'로 개발한 'smart shelf' 앱을 선보였습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의 나이, 성별, 관여도를 분석해 매장내에 있는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에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를 표시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Bloomingdales, Coca-Cola, Mattel, Nissan, Pepsi 등이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레이저피시(Razorfish)는 고객의 쇼핑경험 및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두개의 키넥트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하나는 가상축구게임으로 자판기와 연결되어 고객이 공격수 와 골키퍼가 되어 게임을 하면서 획득한 포인트로 음료수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 서페이스(Microsoft Surface)를 활용하여 서퍼샵(Surf shop)에서 세계에서 유명한 해변들의 이미지를 캡처하여 자신의 보드를 만들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참고기사:- Microsoft Kinects with Retail at NRF '14

                   - Kinect for Windows shines at the 2014 NRF Convention

                   - The future of shopping: When psychology and emotion meet analytic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