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을 기반한 WOM캠페인 전개

디지털마케팅/디지털마케팅사례

by Marketcast 2006. 1. 4. 10:06

본문

예전에 컨퍼런스 발표했던 인터넷을 기반한 WOM 캠페인 전개를 위한 고려사항이다.

-. 트렌드를 파악하라.(트렌드헌터, 모니터요원)
-. 네트워크의 전이성을 파악하라.(엽기, 감동, 트렌드, 호기심)
-. 네트워크 접점 채널을 관리하라.(DC , 웃대 , 다음카페)
-.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Tool을 선택하라.(플래쉬, 게임, Vod)
-. 우군화의 자발적 생성을 촉진하라.(커뮤니티 , 타겟연관성)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되도록 하여라(인지,브랜드, 노출)
-. 바이러스의 Life Time을 관리하라.(지속성 및 연결성 측정)

아래 내용은 구자룡 대표의 WOM캠페인 수행을 위한 세가지 요소이다.
============================================================
이러한 시대의 필연적 지원에 따라 입소문 마케팅도 기업의 경영 목표를 지원하는 WOM 캠페인을 수행가능하게 되었으며 PR이나 광고처럼 구체적인 캠페인 형태로 수행되어야 한다. 네트워크를 선별하고,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WOM 전략과 밈(MEME)적 메시지 개발, WOM 채널 전략 및 전술을 수립하고 WOM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평가하여 다음 WOM 캠페인에 반영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한다.

WOM 캠페인의 최종 목표는 조직이 원하는 메시지가 소비자들의 대화속에 일시적이 아닌꾸준한 언급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캠페인들은 외형적으론 그럴듯해 보인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부분인 소비자나 공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조직이나 제품에 대해 그들 사이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느냐이다. 그리고 언급이 될때는 조직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는가? 또 얼마나 오랫동안 언급이 되고 있으며 네트워크에 속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이 되었는가?이다.

WOM 캠페인 설계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이 확산 요소인데 이 때문에 MEME적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WOM 캠페인의 차별화 요인은 MEME 속성으로 대변된다. WOM 캠페인이 PR이나 광고 캠페인 또는 여타의 캠페인과 차별화되는 세가지 근본적 요소이다.

첫째, 신뢰성(Fidelity) - 메시지 복제의 정확성(Accuracy)
둘째, 수명성(Longevity)
셋째, 다산성(Fertility)

관련기사:통합 입소문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