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유형 구분

커머스 &리테일/소셜커머스

by Marketcast 2011. 7. 19. 09:30

본문

소셜커머스는 고객 참여가 이루어지는 방식, 소셜플랫폼 형태, 거래과정의 비즈니스 모델 구현에 따라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유형]

 

유형

특징

사례

고객참여 방식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상거래 지원

추천, 댓글, 리뷰 등

소셜플랫폼 형태

소셜플랫폼 연동을 통한 상거래 지원

f-커머스, 포스퀘어 등

비즈니즈 모델구현

거래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 구현 방식

공동구매,소셜쇼핑 Deal

 

그리고 기능적으로 소셜기능을 자체적으로 구현하는 형태 와 소셜플랫폼 과 연동하여 고객참여를강화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의 고객유입 및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연계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기능구현 및 연계형태에 따른 구분]

 

구분

유형

특징

기능구현

소셜 기능형태

자체적으로 소셜기능을 구현하는 형태

소셜플랫폼연동형태

소셜미디어 서비스 플랫폼과 연동하여 상거래 플랫폼 구현

연계형태

온라인 기반

온라인에서 거래지원 및 입소문 지원을 위한 연계

오프라인 기반

오프라인기반의 고객유입 및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연계

 

1) 고객 참여 방식

고객참여 방식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는 형태로 상품 추천, 댓글, 리뷰, 평점 등을 들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개방형 소셜미디어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형태였다. 쇼핑몰내에 상품에 관한 고객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능 이나 상품구매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역할을 하였다. 소셜미디어와 연동해서는 페이스북의 좋아요처럼 손쉽게 상품을 추천하여 입소문 효과를 유발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참여 방식 유형]

 

유형

특징

상품 추천

구매 추천 및 페이스북 좋아요등을 활용한 상품소개

상품 리뷰

구매 후기 및 기능소개를 통한 상품홍보

상품 평점

선호도 및 만족도를 통한 상품 평가

 

2) 소셜플랫폼 연동 형태

소셜플랫폼 연동 형태는 소셜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등을 결합하여 고객서비스 지원, 홍보강화, 고객관계관리 뿐만 아니라 결제까지 연동하여 하나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다. 트위터와 연계하여 자동으로 상품이 트위터 타임라임에 게재되어 입소문 효과를 유도하거나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페이스북안에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방문 증대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체크인(Check-in) 기능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연동 형태도 활성화 되고 있다.

[소셜플랫폼 연동형태]

 

유형

특징

링크형

쇼핑몰 및 웹페이지에 상품 추천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소셜기능을 연계하는 방식

- 페이스북 좋아요” , 소셜플러그인 등

플랫폼형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소셜플랫폼 내에 상거래를 구축하는 방식

- f-commerce , 구글오퍼스, 소셜쇼핑 등

어플리케이션 형

로컬연계, 고객서비스 지원, 구매정보공유 등 상거래를 지원하는 방식

- Shopkick, Swipely ,Blippy

 

3) 비즈니스 모델 구현

비즈니스 모델 구현은 거래방식에 보다 더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간 제한 및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도록 하여 구매를 활성화 하는 방식이다. 쇼핑몰에서 상품판매 제품을 제한된 시간에만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목표구매 인원이 모여야만 제품을 할인판매 하는 등의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누구나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신이 직접 거래방식을 정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도 제공 가능하다. 
 
  

[비즈니스모델 구현]

 

유형

특징

플래쉬 세일

(Flash Sale)

온라인 상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만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Gilt , Vente-Privĕe,  Privatelounge

그룹바이

(Group-Buy)

제한된 시간동안 정해진 인원이 모이면 상품 할인 쿠폰을 판매하는 방식

- 그루폰, 티켓몬스터, 리빙소셜 등

딜어그리게이션

(Del Aggregation)

시간, 인원, 제공혜택등의 거래방식을 직접 정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페이스북 딜, 구글오퍼스, 그루폰 나우 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