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운영전략 가이드 컨설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by Marketcast 2011. 10. 5. 16:28

본문

거의 한달동안 진행했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가이드'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끝마쳤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존 국내외에 소셜미디어 관련한 '정책가이드' 들은 많지만 실질적으로 소셜미디어 운영팀의 운영업무를 위한 가이드북이 거의 부재하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점차 조직에 소셜미디어에 관한 관심 과 커뮤니케이션이 증대하면서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정책'이 아닌 조직과 업무진행에 있어서 관리를 위한 '운영업무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면서 일본의 경우 소셜미디어 전략컨설팅의 영역중에서 소셜미디어 운영에 관한 가이드 설계가 하나의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도에서도 점차 이러한 필요성이 늘어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할때 조직구성, 업무영역, 권한과위임규정, 주요업무내용, 업무프로세스 및 연계부서커뮤니케이션, 고객정의, 소셜미디어 운영목적 및 목표 등의 다양한 분석들이 필요했습니다. 가장 어려운것은 기존 업무분장 및 프로세스가 정의되어있지 않아서 이부분을 설계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나마 예전에 경영전략쪽 업무를 진행하면서 조직 및 R&R설계 와 마케팅프로세스 정립을 했던 경험이 이번 프로젝트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이번 '소셜미디어 운영전략 가이드 북'은 실질적으로 운영팀 업무를 위하여 "평상시" , "이벤트진행시" , "위기관리대응시" 로 나눠서 조직, R&R , 프로세스 , 커뮤니케이션 관리 로 구성하여 상세 운영업무에 관한 업무가이드 와 사례를 담아 쉽게 운영업무에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