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샘플들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Sample Plaza

디지털마케팅/디지털마케팅사례

by Marketcast 2008. 11. 27. 18:03

본문

체험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제품 샘플을 무료 제공 하는것이다. 고객들은 무료샘플을 테스트 하고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인지하고 제품을 경험하게된다. 더불어 관여도가 높아지면서 입소문을 퍼트리거나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확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일반 매장처럼 되어있는 Sample Lab 에서 회원제(가입비 300엔, 년간회비 1000엔)로 가입하면 마음대로 신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품을 집으로 가지고 가고 싶다면 제품에 관한 간단한 테스트 설문만 작성하면 한번 방문시 5개까지의 아이템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Sample Lab 은 Mel Posunetto라는 마케팅 에이전시가 사용자의 피드백을 모으고 입소문 광고 효과를 노리기 위한 목적으로 오픈하였다.

최근 중국 상하이에 이와 유사한 컨셉으로 Sample plaza 을 오픈했다. 회원제로 운영되며 만 15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비는 년간 100위안이다. 일본 Sample Lab 과 동일하게 한번 방문시 5개까지의 아이템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으며 제품당 10문항의 설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화장품 및 의류같은 브랜드 영향력이 높은 제품의 경우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브랜드 공간(Brand Space) 제공하여 인지도 및 경험을 자극해 고객관계형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아이디어 및 기술이 뛰어난 소규모 업체의 경우 신제품을 출시를 위한 시장 조사 및 제품을 홍보하고 입소문을 강화해 나가는 일련의 마케팅 과정에서 비용에 관한 부담감 때문에 브랜드 공간을 구축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매장내 다양한 제품들의 샘플들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이러한 공간이 대기업 뿐만아니라 소규모 업체들에게도 고객들의 다양한 반응체크 및 고객의 경험을 강화해나가는 채널로서 확대가 될것으로 보인다.

고객입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곳에서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비교체험을 통해서 구매의사결정을 객관적으로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기사:Tryvertising lab in tokyo
           Tryvertising store comes to Shangha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