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람의 감정을 측정하는 기술

New Tech

by Marketcast 2011. 2. 8. 21:25

본문


최근 행동경제학 및 뉴로 마케팅등에서 인간의 비합리적이면서도 감정적인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도입되고있다. fMRI같은 고가의 장비를 통하여 고객의 행동에 따른 뇌의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을 통하여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기도 하나 이 경우 비용 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MIT 미디어 랩에서 상업적으로 사람의 감정을 측정할 수 있는 활용 기술 과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다.
사람의 감정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람의 몸에 바이오 센서를 부착한후 전기적 자극에 따라 반응크기을 측정하여 인간의 감정 상태를 판단하는 'Q Sensor' 방법과 감정에 따라 비디오 판독을 통하여 얼굴에 나타나는 감정 표정을 인식할 수 있는  'Affdex' 방법등이 있다.

Q Sensor분석은 전기적 반응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 상태에 따라 감정이 흥분, 주목, 갈망 상태임을 알수 있고 반응이 낮게 나타나는 경우 지루하거나 편안한 상태임을 분석할 수 있다. 






Affdex의 분석은 고객이 웃는 표정일 경우 제품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스크린이나 다른곳을 보는 경우 고객이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들이 감정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제품 출시 및 고객 반응을 기반한 다양한 마케팅 전개에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Creating Emotion Measuring Applications 
             Affectiv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