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인기캐릭터 분석

IDEA&Fun/게임_캐릭터_Ani

by Marketcast 2004. 10. 21. 16:42

본문

미국 인기 캐릭터 분석

ㅇ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부터 라이센스를 부여 받음

위에 있는 표와같이 , 미국에 있는 거의 모든 최고의 캐릭터들은 영화 , TV 쇼 , 코믹북 , 동화책 및 비디오 게임들과 같은 인기 있는 콘텐츠로부터 비롯됐다. 이러한 상황의 주요 이유는 기존 팬 기반과 이전부터 존재해오는 프러퍼티 의 브랜드 인식에 대한 활용 능력에 있다 . 미국의 주요 라이센시들은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또는 상품(장난감 및 액세서리와 같은 ) 판매를 통한 부대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새롭고 잘 알려지지 않은 프러퍼티 의 라이센스 취득를 꺼리고 있다 . 그 결과 , 새로운 스튜디오가 캐릭터에 대한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를 먼저 개발하지 않고서는 미국에서 성공적인 캐릭터를 발표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이는 특별히 라이센싱과 상품화 목적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는 한국의 캐릭터 업계와는 현저히 다르다.

ㅇ 미국에서의 클래식 또는 ‘ Evergreen ’ 프러퍼티의 대중성

위에 소개된 최고의 캐릭터 라이선스들은 또한 미국에서의 클래식 프러퍼티 의 우세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 위에 소개된 최고의 12 개 캐릭터 중 7개 캐릭터은 개발된지 25 년이 넘었다 . Winnie the Pooh, Mickey Mouse 및 기타 클래식 Disney 캐릭터들은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을 매년 지속적으로 이끌고 있다 .

Mattel 의 Barbie 프렌차이즈는 전대 미문의 가장 성공적인 장난감 기반 캐릭터이다. 게다가, 1976 년에 처음 미국에 소개된 Hello Kitty는 세계적으로 2만 개 이상의 라이센스 상품으로 연간 매출이 10억달러 이상으로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외국 캐릭터가 됐다. 이러한 클래식 프러퍼티 의 지속적인 대중성에 대한 원인중 하나는 이러한 캐릭터를 기반으로한 제품을 새롭게 유지하는 지속적인 새로운 디자인과 상품 개발에 있다. 클래식 프러퍼티 의 인기에 대한 다른 이유는 검증된 실적 또는 기존 팬 기반 없이 캐릭터를 기반으로한 상품화의 위험을 라이센시들이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인기있는 캐릭터의 라이센싱은 라이센시가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고 마케팅하는데 드는 엄청난 비용을 피할 수 있게 한다. 그 결과, 라이선시들은 캐릭터의 지속적인 수명을 연장 시키기 위해 과거에 성공적인 캐릭터를 계속해 요구하고 있다.

ㅇ 멀티미디어 및 제품 라인을 통한 캐릭터 활용

모든 최상위 프로퍼티는 특정 엔터테인먼트 프로퍼티 또는 제품 라인에서 탄생했지만, 게임, TV 쇼, 영화, 서적, 장난감 및 기타 다양한 제품에서 다양한 역할로 후에 캐스팅됐다.

추가 콘텐츠 및 제품의 캐릭터 라이선싱을 통해 캐릭터의 가시화는 증가했고 프로퍼티의 신선함은 유지됐다. 이러한 캐릭터들의 많은 콘텐츠 및 제품 라이선스는 기존 성공과 인기에 상당한 영향을 줬지만, 위 캐릭터들 자체가 라이선싱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

The Matrix와 같이 성공한 영화의 캐릭터 조차 게임 프로퍼티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장난감의 라이센스로는 적절하지 않았다.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디자인할 때, 저작자는 제작 및 다자인 과정에서 캐릭터의 라이선스 가치 및 시장성을 고려할 수 있다. Pok é mon, Yu-Gi-Oh! 및 Beyblade와 같은 인기있는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는 라이센스된 장난감과 콘텐츠가 완벽하게 통합되어 어린이 시청자 사이에서 라이센스된 장난감에 대한 가시화 및 요구가 증가했다.

ㅇ 영화 및 TV 기반 캐릭터들의 인기

위 [ 표 4-6] 에 나열된 최상위 캐릭터 12개 중 절반은 영화 또는 영화 리메이크로 만들어졌다.

또한 The Simpsons, Dora the Explorer 및 Bob the Builder 와 같이 위에 나열된 캐릭터 바로 아래에 랭크된 대다수의 프로퍼티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기반한 캐릭터들이었다. 그러한 캐릭터의 인기는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프로퍼티가 갖고 있는 매력과 대규모 시장 노출과 관련된다.

또한 블록버스터 영화가 많은 팬을 빨리 확보할 수 있고 속편과 기타 라이손스된 콘텐츠(홈비디오 , TV 쇼 및 게임과 같은)를 통해 진행중인 판매 독점권를 되도록 빨리 제작할 수 있는 반면 텔레비전 프로퍼티는 TV 시즌 또는 여러 시즌의 과정을 통한 해당 캐릭터와 쇼의 노출 증가로 인해 라이센싱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 그러므로 SpongeBob SquarePants 와 같은 텔레비전 쇼의 캐릭터는 Monsters, Inc. 와 같은 장편 영화의 캐릭터의 보다 더 긴 생명력을 갖고 있다.

미국 캐릭터 라이센싱 산업에 진출하려는 캐릭터 개발자가 위의 사실로 알 수 있는 교훈은 캐릭터를 TV 쇼, 영화 또는 게임과 같은 콘텐츠에 먼저 채택하는 것이다 . 이는 소비자층 사이에 캐릭터의 가시성을 증대시키고 잠재적인 라이선시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다.

(자료원: LA 무역관, KOCCA 미주사무소 및 ASCEND 2004.10.18)

출처: LA 무역관 정 광영 gychung@kotra.or.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