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혁신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성공적인 R&D전략은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가?

전략_경영/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by Marketcast 2023. 4. 26. 10:08

본문

혁신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매출 대비 엔지니어링 및 R&D(ER&D)에 대한 투자는 2016년 이후 크게 증가했습니다. 최근 베인앤드컴퍼니가 고위 임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기 침체가 다가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원들은 ER&D 지출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ER&D에 대한 지출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10%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지출이 급증함에 따라 경영진은 확실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ER&D 지출 증가의 주요 요인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로 연결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분야인 디지털 엔지니어링 입니다. 디지털 엔지니어링 제품의 예로는 자율주행 차량과 인더스트리 4.0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등이 있습니다. 경영진은 디지털 엔지니어링 역량에 대한 투자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9%로 전체 ER&D 지출의 거의 2 배 가까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ER&D 중심 기업이 직면한 5가지 주요 과제, 즉 시장 출시 기간 단축, 신기술의 경제성 확보, 하드웨어 중심 엔지니어링 팀에 디지털 역량 통합, 가치 창출의 새로운 영역 개척, ESG 지배구조  전략을 위한 리엔지니어링이 혁신 경쟁을 촉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시장 출시 시간 단축


엔지니어링 기업은 신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하고 R&D 프로세스에 최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더 높은 투자 수익률(ROI)을 창출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칩셋과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통해 AI 기반 제품과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차별화를 지원하고 매출과 수익을 높이며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역량도 필요합니다.

길고 복잡한 신약 개발 과정은 이러한 과제를 잘 보여줍니다. 신약 후보 분자를 식별하도록 설계된 MIT공과대학의 새로운 딥러닝 모델은 기존 계산 모델보다 1,200배 빠르게 해당 작업을 수행합니다. 신약 개발을 위한 AI의 발전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자체 AI 또는 딥러닝 역량이 없는 제약 회사는 이러한 역량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제약사가 처음부터 자체 기술을 구축하기보다는 유망한 생명공학 스타트업과 제휴하거나 인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새로운 기술을 더 저렴하게 만들기


기업이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나 전기차와 같은 신기술로 전환하면 제품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대중화된 전기 자동차는 여전히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비쌉니다. 하지만 신기술의 비용을 낮추는 데 앞장서는 기업은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타타자동차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더 저렴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만 달러 미만의 소형 전기차를 만들 계획이며, 타타는 최근 1만 달러 미만의 전기차를 사전 주문받기 시작했습니다.

 

3. 하드웨어 중심의 엔지니어링 팀에 디지털 역량 통합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뒷받침합니다. 또한 조직이 주기적인 다년간의 R&D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일의 한 선도적인 엔지니어링 기업은 지난 3년 동안 디지털 교육 예산을 10배 늘렸으며, 이를 통해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직원의 수를 두 배 이상 늘렸습니다.

 

4. 가치 창출의 새로운 영역 탐색


많은 산업에서 새로운 가치 창출 방법을 모색한다는 것은 제품 대신 성과에 초점을 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지멘스 빌딩 테크놀로지스는 빌딩 제품 판매에서 기존 제품과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및 현장 또는 데이터 소스 근처에서 수행되는 컴퓨팅 형태인 엣지 컴퓨팅을 결합하여 원격 처리가 필요 없는 빌딩 성능 관리 시스템 제공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5. ESG 전략을 위한 리엔지니어링


정부와 산업계가 순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산업체들은 지속 가능한 투입물과 순환 공급망으로 나아가기 위해 자원 사용을 재고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한 선도적인 금속 가공 회사는 장비를 더 잘 보정하고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이기 위해 운영 전반에 디지털 트윈과 열역학 모델링을 점점 더 많이 배포하고 있습니다.

혁신에 드는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경영진은 ER&D 전략을 재고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들은 몇 가지 모범 사례를 통해 최고의 ROI를 달성하고 있다. 


- 핵심 역량과 비핵심 역량을 재정의합니다.

리더는 비즈니스를 차별화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엔지니어링 역량이 핵심 역량인지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 전략적 기술에 대한 조직전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기술 역량이 한 부서에 고립되지 않고 조직 전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 속도를 위한 애자일 조직으로 탈바꿈하세요
지속적인 개발 모델을 배포하세요. 유럽의 한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는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더 빠르게 혁신하기 위해 애자일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 인재를 끌어당기는 견인차가  되세요
이직률이 높아지면서 엔지니어링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것이 많은 전통적인 ER&D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 혁신에 대한 공세를 펼치세요
스타트업 및 기타 혁신의 원천을 포함한 외부 파트너와 협력하여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엔지니어링 중심 기업은 한 세대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전략적 전환에 직면해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전통적인 ER&D 비즈니스를 재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를 구현하는 데는 새로운 과제가 따릅니다. 향후 10년의 승자는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신제품 비용을 낮추며 가치 창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취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출처:The Innovation Race: Winners Are Investing Now  / Bain & Company


관련프로그램: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프로그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y) 프로그램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아카데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변화에 따른 기업의 디지털전략추진에 필요한 비전수립, 전략방향, 조직, 거버넌스, 비즈니스모델, R&D 및 혁신에 관한 전략 프로그램 주요진행과정 [과정]중앙그룹 –

academy.digitaltransformation.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