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로마케팅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9. 2. 12. 17:50

본문

뉴로마케팅은 한마디로 고객의 행동중에서 70~80%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며 (쉽게 말하면 충동구매죠^^)이러한 무의식적인 행동의 반응을 분석해서 제품의 인지과정 및 구매과정을 마케팅에 활용하는것이다.

이러한 뉴로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의 무의식적인 행동에 따라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는데 부터 시작한다.고전적인 아이트래킹 분석,  바이오피드, 호르몬의 관계 및 뇌의 혈류량을 분석하는 fMRI를
기반으로 뇌의 단면을 촬용하여 각 부위별 혈류량의 분포상태를 파악하는것이다.

이렇게 측정한 데이터는 이성을 담당하는 신뇌(대뇌신피질) 및 감정을 담당하는 구뇌(대뇌변연계)의 뇌 부위별 혈류 분포상태를 토대로 동기 및 감정에 따라 어떻게 반응을 보였는지를 판단하는것이다.

현재는 광고의선호도 및 브랜드 인지 상태를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뉴로 마케팅에서 광고의 인지상태를 파악하는데 가장 좋은 케이스는 남자들을 대상으로 노출이 심한광고 와 노출은 심하지 않으나 성을 상징하는 광고를 기반으로 인지도를 조사했을때 노출이 심한광고 보다 성을 상징하는 광고를 봤을때 집중도가 높다는것을 파악했다.(쩝!! 남자들이란^^;) 이러한 결과는 성을 상징하는 광고를 성적인것을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대뇌피질의 전두엽 부위가 활성화 되었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