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오컨슈머열풍

마케팅 전략/마케팅전략

by Marketcast 2006. 1. 7. 12:45

본문

언제 이렇게 "슈머(Sumer)"가 많았지...

▦프로슈머(Prosumer)=제작자와 소비자의 합성어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 유통 과정에 직접 관여하는 소비자

▦크리슈머(Cresumer)=소비를 통해 필요를 충족하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창조적인 소비자. 음악ㆍ미술ㆍ문학 등 주로 창작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생산에 참여하는 현상을 가리껜?

▦트윈슈머(Twinsumer)=인터넷 게시판의 사용 후기, 입소문 등 다른 사람의 소비 경험을 참고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한 인터넷 쇼핑몰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에 상품 후기가 게재된 상품의 매출액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평균 2.5배 가량 많다.

▦그린슈머(Greensumer)=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지난해 잇달아 발생한 먹거리 파동 이후 건강과 안전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메타슈머(Metasumer)=평범한 제품에 변화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진화시키려는 소비자. 저가 간식 재료인 라면을 요리를 통해 메인 요리로 탄생시킨 사례 등을 꼽을수 있다.

출처:서울경제신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