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객들을 반응하게 만드는 소셜미디어 글쓰기 방법

소셜미디어 마케팅/소셜미디어 글쓰기

by Marketcast 2012. 1. 5. 09:10

본문

아마도 2012년에는 기존 팬(Fan) 중심의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에서 대화(Talk) 중심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전환될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2년에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고객들을 대화에 참여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대화의 장"으로 고객들을 끌어 내는것입니다.

이제까지 기업들의 소통방식은 공지, 보도자료, 안내, 전달등의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통보" 하는것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통방식은 기업의 생각을 전달하는것이 아니라 고객의 생각을 듣고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좋아요"의 소극적인 참여도 중요하겠지만 적극적으로 "덧글"을 달아 자신의 생각을 표명하고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덧글을 유도할 수 있는 페이스북 글쓰기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가능한 짧은 문장으로 작성한다. 
조사결과 80자 이내의 포스팅이 다른 포스팅 보다 65%정도 반응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짧은 문장의 경우 빠르게 읽고 빠르게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덧글작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문자의 끝에 물음표(?)넣어 답변을 요구한다.
물음표 형식의 질문을 넣어서 포스팅 하는 경우 다른 포스팅 보다 2배정도 더 응답확율이 높습니다. 질문의 경우 직접적으로 답변을 요구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상황에 따른 포스팅을 게재한다.
아침,점심, 저녁, 기념일, 첫눈등의 현재의 상황에 따라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는 포스팅을 게재하여 고객들의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같은 애매한 질문이 아닌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두가지 대안을 주고 고객들이 바로 선택하고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것입니다.  

5. 고객의 경험을 자극하는 포스팅을 게재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추억, 상황, 기준, 방법 등의 포스팅을 게재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경험을 자발적으로 애기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 후 여기에 관한 경험치를 덧글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6. 공백(   )을 사용한다. 
고객들에게 공백이 포함된 문장을 제시하고 공백(  )을 채우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주어진 문장에 상황이 주어지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손쉽게 답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7.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라.
간단한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애매모호한 수식을 작성한 후 고객들이 자신의 생각을 답변하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부담감없고 거침없이 기발한 다양한 답변으로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8. 이미지를 활용하라.
건조한 텍스트 보다 텍스와 연관된 재미있는 이미지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 좀 더 많은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하여 잠깐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하고 여기에 따른 반응을 유도하는것입니다.

9. 코멘트에 빠르게 응답하라.
코멘트를 기입한 고객들에게 즉시 응답 코멘트를 게재해 지속적인 대화상태를 유지하고 다른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기사:
- 16 Ways To Get More Comments On Your Facebook Page
- 13 Ways to Move Your Facebook Fans to Ac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