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이미피케이션, 세상을 플레이하다 출간

책&서평/쓴책

by Marketcast 2014. 10. 2. 09:29

본문

작년에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을 출간하게 된 계기로 게이미피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교수님 및 실무진들과 함께 '게이미피케이션, 세상을 플레이하다'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번책은 계속출간되는 '대한민국게임총서 '의 첫번째 책이기도 합니다.


저는 '마케팅' 과 '뉴스미디어'의 게이미피케이션 2개 파트를 맡아서 집필하였습니다.


동양대 김정태 교수님이 여름내 열정을 가지고 밀어부쳐서나온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다양한 주제를 다뤄서 책이 묻직하지만 그만큼 내용이 풍부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체계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정리한 책은 저희 책이 처음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구매 부탁드립니다. 





주요목차


Part I. 게이미피케이션의 시작

게이미피케이션'의 시작 by 김정태 ( editor )

게이미피케이션 속으로 by 윤형섭 

게임디자이너가 보는 게이미피게이션 by 강임성 

호모루덴스가 일하는 방법, Gamification by 강희흔 


Part II. 게이미피케이션 활성화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트렌드 및 활용전략 by 김형택 

게임하듯 공부를 한다 by 김상균 

회사 업무의 게임화 by 권종산 


Part III. 게이미피케이션의 확산

Start Up(창업) 은 게이미피케이션이다 by 권영준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ICT 기술적 접근방법' by 이정현, 최재호, 문성훈, 정진용 

3D 프린팅과 게이미피케이션 by 이찬우, 김정태 

도심RPG - 지역자원의 게이미피케이션 by 전충훈 


Part IV. 게이미피케이션의 미래

예술과 게이미피케이션 - 예술 경험의 게임화 by 류임상 

뉴스미디어의 게이미피케이션 by 정진영, 김형택, 김정태

지속가능한 게이미피케이션 by 현웅재


에필로그

게임화 운동 - 일상속의 게이미피케이션 by 김정태

Gamification @ : Gamification Movement


- 한국에서 최초로 발간되는 “게임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 을 통해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전환되기를 기대하며 게임이 핍박 받는 시대에 단비 같은 역할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객, 기술,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법과 활용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플레이어에 초점을 맞춰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하여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강화한다는 게이미피케이션은 본질은 변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본질을 이해하고 현재 고민하고 있는 변화의 흐름에 맞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를 읽다보면, 놀이 교재, TV 예능 프로그램, 바이럴 마케팅, 다이어트 프로그램, 홈쇼핑,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 많은 부분에서 그동안 우리가 간과하고 지나던 수많은 생활 속의 재미있는 것들의 비밀을 자연스럽게 이해하시게 됩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에서 소개하는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이론과 사례는 그 새로운 시작점을 제시합니다. 학생과 교사 모두가 즐거운, 신명나는 교실을 만들고 싶습니다. 교육이 즐거워질 때 우리 아이들의 미래, 우리 기업의 미래가 밝아지리라 확신합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는 아주 간단한 게임화에서 부터 실제 게임의 활용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회사 업무의 게임화 실제 적용사례들을 다루었습니다. 회사업무를 어떻게 게임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궁극적으로 회사업무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즐거운 고민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지루한 일상, 힘든 삶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게이미피케이션 속에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이 다르다면 슬픈 일이긴 하지만, 대부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완벽하진 않더라고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서 이해하고 내 문제를 게이미피케이션 하는 길잡이로 이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 하다” 책이 활용되길 바랍니다. 


- 실제 세상에서도 하나의 개인은 다양한 역할(롤)을 맡고 있습니다. 아빠(엄마)로서의 나, 아내(남편)으로서의 나, 선생(학생)으로서의 나, 누군가에게는 형님, 동생, 후배, 선배, 감독,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다양하게 불려집니다. 각각의 역할에 따라 액션을 해야할 장소(퀘스트)가 달라지고 수행해야 할 미션들 또한 다릅니다. 롤 플레잉 게임(RPG) 를 하듯 나의 삶을 살아내는 것은 게임처럼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와 함께하는 일상을 비트는 모험, 그것이 우리의 세계를 바꿀 것입니다. “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는 예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게임화(Gamification)’의 역할이 단순한 ‘유행’이 아닌 인류 본연의 모습을 찾게 해 줄 것이라는 걸 증명하는 즐거운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는 기술과 저널리즘을 접목해서 사회에 가치를 더하는 뉴스의 게이미피케이션을 제대로 고민하는 출발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하겠습니다. 


- 이 세상에 나와 있는 모든 서비스들이 직면한 문제는 잘 구축해 놓고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 노련하지 못하고, 언제까지 지속 가능할지에 대한 걱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책 “게이미피케이션 : 세상을 플레이하다” 라는 책은 많은 분야에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될 수 있는 영감과 힌트를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