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lksonomy 서비스

소셜미디어 마케팅

by Marketcast 2005. 7. 11. 10:58

본문

요즘 블로그를 하다보면 "Folksonomy" 란 용어가 자주나온다.

Folksonomy는 블로그의 정보를 관련주제 나 키워드를 통해 Tag 방식에 의해 분류하는것으로 기존 Agent 나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에 의한 분류가 아닌 사람들이 직접 생성한 분류 체계를 말한다. (Folksonomy는 folk(people) + order + nomos(law) 의 합성어로 한글로 풀어쓴다면 "사람들에 의한 분류법"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via sylvia)

블로그 사이트를 방문하다보면 메인페이지에 정보가 아닌 키워드 방식으로 분류가된 페이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들은 관련 키워드나 주제의 Tag에 의해 Folksonomy방식으로 분류된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이 Folksonomy가 적용된 페이지들이다.

del.icio.us/tag
flickr - Tags
43 Things - Popular Tags

최근 이러한 Folksonomy를 적용한 다양한 사이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Dinnerbuzz 같은 다양한 지역에서 먹고 마실수 있는 레스토랑 , 바 , 커피숍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Social Networks 서비스나 누구나 쉽게 자신의 사이트에서 Folksonomy를 만들 수 있는 TagCloud 등의 서비스들이 속속등장하고 있다.

관련사이트:
- Folksonomy / Technorati
- Folksonomy / sylvia
- Folksonomy / wik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